함께 느끼고 나누는 공동체 정신 ‘동행의 온도’
운영 목적
- 수업 시간과 무관한 핸드폰 사용을 자제하고 교복 입기의 효용성을 친구들과 공유하는 등, 함께 나아가는 공동체 문화의 일원으로 성장함
- 학급 현안을 민주적 방법으로 접근하기 위해 각종 회의에서 자신의 의사를 표출하고 친구들과 생각을 공유함
- 스스로 절제할 줄 아는 자기관리 능력의 상승과 교복 착용이 학급 단체 활동의 단합력을 상승시키는 데에 도움이 됨을 인지함
운영 주제 및 운영 시기
- 운영 주제 : 자신이 공동체 발전에 조금이나마 기여했다는 즐거움을 느끼자.
- 운영 시기 :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운영 내용
- 교복 입기의 생활화 : 모든 학생이 교복을 입을 경우 2도를, 절반 이상의 학생이 교복을 입을 경우 1도를 부여함. 매주 월요일을 ‘교복 데이’로 정하여, 교복 데이에 모든 학생이 교복을 입을 경우 3도를 부여함. 학급 동행지기가 교복을 입은 반 학생들의 사진을 촬영하여 담당 교사에게 제출함
- 자발적인 핸드폰 제출 : 모든 학생이 자발적으로 핸드폰을 제출할 경우 2도를, 절반 이상의 학생이 핸드폰을 제출할 경우 1도를 부여함. 매주 수요일을 ‘핸드폰 없는 날’로 정하여, 해당일에 모든 학생이 핸드폰을 제출하면 3도를 부여함
- 민주적 의사 결정 학습 구현 : 학급 자치 회의의 정례화를 통해 민주적인 분위기를 조성한 학급에게는 3도를, 공동체 화합을 위한 다양한 행사를 통해 긍정적 단체 분위기를 조성한 학급에게는 1도를 부여함
기대 효과 및 시사점
- 자신의 학급이 한 해 동안 기록한 동행의 온도가 개인에게 어떤 의미로 기억되는지 상호 공유함
- 개선 사항들을 학급 자체 과제로 선정한 후, 해결 방안을 학급회의 시간에 논의하는 생산성을 발휘함
- 각 온도계의 온도 현황을 수시로 체크한 후 부진한 학급을 독려하고 상위 학급에게는 적절한 보상을 제공함
활동사진
![]() |
![]() |
동행의 온도 연간 결산 학급별 5행시 | 학급별 종합 합산 결과 예시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