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주얼1
비주얼2
비주얼3
비주얼4
비주얼4
  • 이전
  • 다음

책과 함께

  • HOME
  • 특색활동
  • 책과 함께
책과 함께
운영 목적
독서를 일종의 게임처럼 즐김으로써 독서에 대한 흥미를 자극하고 꾸준히 독서를 실천함으로써 독서의 습관을 기르기 위한 활동이다. 교과 및 진로 연계 독서, 삶을 반영한 독서, 디지털 어플을 활용한 독서로 많은 학생들이 독서에 유입될 수 있도록 독려하고 평생 독자로서 창의적·문제해결적 사고력을 증진하고자 한다.
운영 주제 및 운영 시기
1학년 : 학급 대항 독서 마라톤 ‘다독다독(多讀多讀)’, 1년 중 1분기에 한 번씩, 총 세 번을 진행하여 누적 쪽 수가 가장 많은 우수 학급 및 다독 학생들 선정
2학년 : 디지털 어플 ‘북적북적’을 활용한 독서 마라톤 ‘내가 다독왕(多讀王)’ 3분기별로 다독 학생들 선정
3학년 : 수업·진로를 살리는 독서 마라톤, 책 속 ‘미래 시대 유행에 대한 개인별 대처법’ 조사 활동 3분기별로 다독 학생들 선정
운영 내용
학년 세부추진내용
1학년 - 창체 계획에 따라 정해진 시간 및 개인 시간을 이용해 독서 활동을 진행한다.
- 자유롭게 책을 선정하여 읽은 뒤 읽은 쪽수를 각 반에 있는 담당 학생에게 알린다.
- 담당 학생은 학급 구성원들이 읽은 쪽수를 누적하고 담당 교사에게 수시로 결과를 알린다.
- 1년 중 1분기에 한 번씩, 총 세 번 진행하고 누적 쪽수가 가장 많은 학급에는 포상한다.
2학년 - 북적북적’ 어플을 활용하여 학생 개인의 관심사 및 진로에 맞는 도서를 찾고 읽기 계획을 세운다.
- 수업 시간에 읽은 책뿐만 아니라 쉬는 시간 및 여가 시간 동안 계획에 따라 책을 읽고 날짜, 읽은 쪽 수, 책 내용에 대한 의견 등을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여 입력한다.
- 담당 교사는 ‘북적북적’에 학생이 읽은 분량 대비, 감상문이 유의미하게 작성되었는지를 캡처한 화면을 확인한 후, 인증 쪽 수와 누적 쪽수를 평가한다. (+ 도서관 대출 권수: 5권 이상)
3학년 - 수업과 진로를 살릴 수 있는 개인 도서를 선정한다.
- 화요일 5교시와 수요일 5교시에 독서(25분), 감상문 작성(15분), 담당 교사 확인(10분)으로 진행한다.
- 담당 교사는 학생이 읽은 분량 대비, 감상문이 유의미하게 작성되었는지를 평가한 후 인증 쪽수와 누적 쪽수를 기입한다.
- 개인의 누적 쪽수에 따라 입문 코스, 도전 코스, 심화 코스의 완주자가 된다.(학교 다독왕 후보 추천)
시상계획
대상: 1,2,3학년 다독 학생으로 선정된 학생들
시상 시기: 3분기(6월, 10월, 12월)
시상 학생수: 각 분기별, 학년별로 10명씩 (2025학년도: 총 90명)
기대 효과 및 시사점
평소 관심 있었던 분야의 책을 읽고 비판적·창의적 사고를 키운다. 학급 친구들과 협동하여 함께 독서를 진행함으로써 학급 친구들 간의 유대감 및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며 꾸준히 독서하는 습관을 형성한다.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디지털 독서 기록장으로 학생들이 자기주도적 독서를 할 수 있게 하며 디지털 공간에서 검색-기록-평가가 하나로 이어질 수 있어 관리 및 평가가 용이할 수 있다.
교과-진로-미래 시대의 연계 독서로 개인의 삶의 질을 높이고, 진로에 대한 기대 및 미래 시대 적응력을 증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