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색활동
수업·진로를 살리는 독서 마라톤
(책 속에 등장하는 ‘미래 시대 유행에 대한 개인별 대처법’ 공유 캠페인)
운영 목적
- 수업을 살리는 독서 마라톤(화5)으로 교과 연계 독서를 체계적으로 실현한다. 진로를 살리는 독서 마라톤(수5)으로 진로 연계 독서를 계획적으로 실천한다. 책 속에 등장하는 ‘미래 시대 유행에 대한 개인별 대처법’ 공유 캠페인(목5)으로 미래 시대를 선도하는 인재로 성장한다.
운영 주제 및 운영 시기
- 운영 주제 : 개인 독서 활동 과정 인증과 독서 결과물의 집단 캠페인화
- 운영 시기 : 1학기
운영 내용
- 수업과 진로를 살릴 수 있는 개인 도서를 선정한다.
- 화요일 5교시와 수요일 5교시에 독서(25분), 감상문 작성(15분), 담당 교사 확인(10분)으로 진행한다.
- 담당 교사는 학생이 읽은 분량 대비, 감상문이 유의미하게 작성되었는지를 평가한 후 인증 쪽수와 누적 쪽수를 기입한다.
- 개인의 누적 쪽수에 따라 입문 코스, 도전 코스, 심화 코스의 완주자가 된다.
- 자신이 예상하는 미래 시대 유행을 담은 도서를 선정한 후, 독서를 통해 자신만의 대처법을 구상한다.
- 자신의 대처법을 독서 감상평 형태로 기술한 후 담당 교사의 인증을 받는다.
- 인증된 독서 과정 및 결과를 개인별 핵심 메시지로 압출한다.
- 미래 시대 유행에 대한 각 개인의 대처법을 담은 메시지를 전교생을 대상으로 송출한다.
기대 효과 및 시사점
- 교과 연계 독서로 자신의 수업에서 충분히 이해하지 못한 교과 내용의 이해도를 높인다.
- 진로 연계 독서로 자신의 진로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을 해소하고 진로를 향한 기대를 높인다.
- 미래 시대 유행에 대한 개인 대처법을 독서를 바탕으로 구비하여 미래 시대 적응력을 증진한다.
- 독서는 개인 삶의 전 영역에 걸쳐 관계를 형성하고 있으며 개인 삶의 질을 높이는 동력임을 인지한다.
 |
 |
3학년 독서 창체 활동집 |
수업·진로를 살리는 독서 마라톤, 책 속에 등장하는 ‘미래 시대 유행에 대한 개인별 대처법’ 조사 일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