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구인재를 찾아서 (2학년)
운영 목적
- 수업량 유연화를 프로젝트형과 학습몰입형으로 계획하여 심층 학습 시간과 교과목 융합 학습 시간으로 운영한다.
운영 주제 및 운영 시기
- 운영 주제: 교과목별 심화 이론, 과제 탐구, 융합학습, 주제 중심의 프로젝트 수업, 직업 체험 프로젝트 등
- 운영 시기: 학년 결산 차원으로 1학기 2차 고사 후 1주를 편성하여 운영한다.
운영 내용
수업량 유연화 교육과정 운영 절차 | |
---|---|
계획 | 1. 학교별 운영 계획 수립 - 학기별 교육과정 설계 시간 & 교원 워크숍(2월, 8월) 활용 - 교과목별, 학년별 자발적 참여를 기반으로 운영 계획 수립 |
2. 교과 협의회 실시 - (교과목 교육과정 재구성) 참여 교과목 간 교육과정 성취기준 재구성 - (수업/평가 계획) 수업 계획, 방법, 교과목별 평가 연계 방안 협의 등 |
|
3. 학교교육과정위원회 기본 계획 검토 & 학교운영위원회 심의 | |
4. 학교별 운영 계획 확정 → 자율적 교육과정 & 학사 일정 확정 * 운영 대상, 운영 과목, 운영 담당 교사, 예산 활용 계획 등 |
|
운영 | 5. 세부 실행 계획 수립 및 교육과정 설계 |
6. 자율적 교육과정 실행 | |
평가 |
7. 실행 후 교과 협의회 실시→환류→학교생활기록부 기록협의 - (수업-평가 나눔) 수업-평가 과정 및 결과 공유 - (기록 내용 협의) 학생의 성장 과정을 담은 기록 내용 협의 |
8.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교과목 담당 교사 또는 담임 교사) |
- 프로젝트 연계 교과 수업량 편성 + 과목 성취 연계 기준 예시
교과목 | 교과목 수업량 |
수업량 유연화 교육과정 수업량 |
수업량 유연화 교육과정 연계 과목 성취 기준 |
---|---|---|---|
영어 (4단위, 68회) |
64회 | 4회 | [10영04-01]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하여 듣거나 읽고 세부 정보를 기록할 수 있다. [10영04-03]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해 자신의 의견이나 감정을 쓸 수 있다. |
수학 (4단위, 68회) |
65회 | 3회 | [10수학05-03] 조합의 의미를 이해하고, 조합의 수를 구할 수 있다. |
통합과학 (3단위, 51회) |
48회 | 3회 | [10통과06-02] 생명 현상 및 일상생활에서 일어나고 있는 다양한 변화의 이유를 산화와 환원에서 나타나는 규칙성과 특성 측면에서 파악하여 분석할 수 있다. |
과학탐구실험 (1단위, 17회) |
16회 | 1회 | [10과탐02-09] 과학의 핵심 개념을 적용하여 실행활 문제를 해결하거나, 탐구에 필요한 도구를 창의적으로 설계하고 제작할 수 있다. |
기술가정 (2단위, 34회) |
32회 | 2회 | 12기가04-01~07(기술의 세계-기술 시스템) |
체육 (2단위, 34회) |
32회 | 2회 | [12체육04-02] 창작 표현, 전통 표현, 현대 표현 등 여러 유형의 신체문화를 바탕으로 신체 움직임과 표현 양식을 저굥ㅇ하여 움직임을 표현하거나 작품을 발표한다. |
- ‘탐구 인재를 찾아서’ 일별 편성
- 1일차 : 탐구 인재 양성을 위한 융합 수업 (탐구인재양성 프로그램 참여 교사 중심)
과학실험을 살리는 독서 | 형○우 | 융합 | 과학이론수업을 넘어선 과학 실험 | 김○뜸 |
---|---|---|---|---|
프로그래밍 교과 기반 스마트 시티 구축 | 최○진 | 수업 | 프로그래밍 실습용 공학 수학 | 김○인 |
(연계 교과 : 국어, 수학, 과학, 정보)
- 2일차 : 탐구인재로 인증 받기 위한 융합 발표(탐구인재양성 프로그램 참여 학생 중심)
소설로 상상하는 미래 지구 | 학생A | 융합 | 이상 기후 대책반 | 학생B |
---|---|---|---|---|
권력과 과학 | 학생C | 발표 | 원자의 세계 | 학생D |
(연계 교과 : 국어, 사회, 과학)
- 3일차 : 교과 융합 과제 해결 빙고
개 국어+생명과학+생활과 윤리 |
미적분 2스타 수학+과학 +경제+사회 |
10만원 한국사+경제 +과학+미술 |
음줄 음악+체육 |
음식 중국어+일본어 |
스티브유 법+영어+음악 |
HERO 영어+역사+법 +음악 |
양부일구 한국사+문학 +지구과학 +수학+윤리 |
역사적 캐스팅 한국사+미술 +문학과 매체 |
풍속화 미술+한국사 |
광주 VS 화성 사회+경제 |
지구온난화 지구과학+화학 +생명과학 |
뤼튼 수학+정보 +생활과 윤리 |
책임의사 국어+수학 |
꿈속의 꿈 국어+과학 |
독전3 영어+화학 +생활과 윤리 |
기대 효과 및 시사점
- 교과 융합 수업, 미이수 보충 지도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자율적으로 운영하는 모델로 기능한다.
- 여분의 수업량을 활용하여 미니과목 개설, 다양한 진로 연계 프로젝트 활동 시간 등으로 운영한다.
활동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