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주얼1
비주얼2
비주얼3
비주얼4
비주얼4
  • 이전
  • 다음

탐구인재를 찾아서

  • HOME
  • 특색활동
  • 탐구인재를 찾아서
탐구인재를 찾아서 (2학년)
운영 목적
수업량 유연화를 프로젝트형과 학습몰입형으로 계획하여 심층 학습 시간과 교과목 융합 학습 시간으로 운영한다.
운영 주제 및 운영 시기
운영 주제: 교과목별 심화 이론, 과제 탐구, 융합학습, 주제 중심의 프로젝트 수업, 직업 체험 프로젝트 등
운영 시기: 학년 결산 차원으로 1학기 2차 고사 후 1주를 편성하여 운영한다.
운영 내용
수업량 유연화 교육과정 운영 절차
계획 1. 학교별 운영 계획 수립
- 학기별 교육과정 설계 시간 & 교원 워크숍(2월, 8월) 활용
- 교과목별, 학년별 자발적 참여를 기반으로 운영 계획 수립
2. 교과 협의회 실시
- (교과목 교육과정 재구성) 참여 교과목 간 교육과정 성취기준 재구성
- (수업/평가 계획) 수업 계획, 방법, 교과목별 평가 연계 방안 협의 등
3. 학교교육과정위원회 기본 계획 검토 & 학교운영위원회 심의
4. 학교별 운영 계획 확정 → 자율적 교육과정 & 학사 일정 확정
* 운영 대상, 운영 과목, 운영 담당 교사, 예산 활용 계획 등
운영 5. 세부 실행 계획 수립 및 교육과정 설계
6. 자율적 교육과정 실행
평가 7. 실행 후 교과 협의회 실시→환류→학교생활기록부 기록협의
- (수업-평가 나눔) 수업-평가 과정 및 결과 공유
- (기록 내용 협의) 학생의 성장 과정을 담은 기록 내용 협의
8.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교과목 담당 교사 또는 담임 교사)
프로젝트 연계 교과 수업량 편성 + 과목 성취 연계 기준 예시
교과목 교과목
수업량
수업량
유연화
교육과정 수업량
수업량 유연화
교육과정 연계
과목 성취 기준
영어
(4단위, 68회)
64회 4회 [10영04-01]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하여 듣거나 읽고 세부 정보를 기록할 수 있다.
[10영04-03]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해 자신의 의견이나 감정을 쓸 수 있다.
수학
(4단위, 68회)
65회 3회 [10수학05-03]
조합의 의미를 이해하고, 조합의 수를 구할 수 있다.
통합과학
(3단위, 51회)
48회 3회 [10통과06-02]
생명 현상 및 일상생활에서 일어나고 있는 다양한 변화의 이유를 산화와 환원에서 나타나는 규칙성과 특성 측면에서 파악하여 분석할 수 있다.
과학탐구실험
(1단위, 17회)
16회 1회 [10과탐02-09]
과학의 핵심 개념을 적용하여 실행활 문제를 해결하거나, 탐구에 필요한 도구를 창의적으로 설계하고 제작할 수 있다.
기술가정
(2단위, 34회)
32회 2회 12기가04-01~07(기술의 세계-기술 시스템)
체육
(2단위, 34회)
32회 2회 [12체육04-02]
창작 표현, 전통 표현, 현대 표현 등 여러 유형의 신체문화를 바탕으로 신체 움직임과 표현 양식을 저굥ㅇ하여 움직임을 표현하거나 작품을 발표한다.
‘탐구 인재를 찾아서’ 일별 편성
1일차 : 탐구 인재 양성을 위한 융합 수업 (탐구인재양성 프로그램 참여 교사 중심)
과학실험을 살리는 독서 형○우 융합 과학이론수업을 넘어선 과학 실험 김○뜸
프로그래밍 교과 기반 스마트 시티 구축 최○진 수업 프로그래밍 실습용 공학 수학 김○인

(연계 교과 : 국어, 수학, 과학, 정보)

2일차 : 탐구인재로 인증 받기 위한 융합 발표(탐구인재양성 프로그램 참여 학생 중심)
소설로 상상하는 미래 지구 학생A 융합 이상 기후 대책반 학생B
권력과 과학 학생C 발표 원자의 세계 학생D

(연계 교과 : 국어, 사회, 과학)

3일차 : 교과 융합 과제 해결 빙고

국어+생명과학+생활과 윤리
미적분 2스타
수학+과학 +경제+사회
10만원
한국사+경제 +과학+미술
음줄
음악+체육
음식
중국어+일본어
스티브유
법+영어+음악
HERO
영어+역사+법 +음악
양부일구
한국사+문학 +지구과학 +수학+윤리
역사적
캐스팅

한국사+미술 +문학과 매체
풍속화
미술+한국사
광주 VS 화성
사회+경제
지구온난화
지구과학+화학 +생명과학
뤼튼
수학+정보 +생활과 윤리
책임의사
국어+수학
꿈속의 꿈
국어+과학
독전3
영어+화학 +생활과 윤리
기대 효과 및 시사점
교과 융합 수업, 미이수 보충 지도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자율적으로 운영하는 모델로 기능한다.
여분의 수업량을 활용하여 미니과목 개설, 다양한 진로 연계 프로젝트 활동 시간 등으로 운영한다.
활동사진

활동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