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주얼1
비주얼2
비주얼3
비주얼4
비주얼4
  • 이전
  • 다음

영화‘마션’을 통해 본 교실 밖 수업이야기

  • HOME
  • 특색활동
  • 영화‘마션’을 통해 본 교실 밖 수업이야기
영화 ‘마션’을 통해 본 교실 밖 수업이야기 (1학년)
운영 목적
창의적이고 주체적인 자세를 갖춘 인재를 양성함을 목적으로 한다.
지식 정보화 시대에 걸맞는 정보 탐색 능력, 의사소통능력, 자기표현 능력, 스스로 학습하는 능력을 학습한다.
공동체 의식을 가지고 타인을 배려하고 공존하는 삶의 자세를 갖춘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다양한 소양을 함양한다.
사회, 환경 등 다양한 사회 이슈에 관심을 가지고 이를 해결하려는 의지를 배운다.
운영 주제 및 운영 시기
교육계획의 일정을 바탕으로 주제 융합형 프로젝트 활동을 진행한다.
교사와 학생이 같이 만들어 가는 활동으로 교사는 관련 주제에 대해 융합수업을 하고 학생들은 융합수업과 관련된 개별 및 그룹 학습 활동을 진행한다.
학생들은 개별 및 그룹 학급 활동을 통해 만들어 낸 결과물을 담당 교사에게 점검 받는다.
일련의 결과물을 바탕으로 조별 신문을 제작한 후 이를 엮어 하나의 프로젝트를 완성한다.
운영 내용
일시 내 용 비고
4월 초 교원 연수 실시 수업 개선을 위한 수업량 유연화 입문과정
4월 1차 수업량 유연화 교육 프로그램 개발 주제, 융합과목, 구체적 활동 및 관련단원 연구
5월 초 교원 연수 실시 수업량 유연화의 정의 및 필요성, 교수 학습 준거 틀 소개
5월 2차 수업량 유연화 교육 프로그램 개발 주제, 융합과목, 구체적 활동 및 관련단원 연구
6월 초 교원 연수 실시 수업량 유연화 컨설팅
6월 3차 수업량 유연화 교육 프로그램 개발 주제, 융합과목, 구체적 활동 및 관련단원 연구
7월 초 수업량 유연화 수업 환경 구축 운영 유형, 구축 현황, 활동 내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수업 환경을 구축
7월 중순 수업량 유연화 실시  
교과의 전문적 학습 공동체를 이용해 수업량 유연화 주제 탐색
교과 대표를 중심으로 교과간 모임 활성화
학생 참여형 수업, 수업량 유연화에 관한 컨설팅 진행
기대 효과 및 시사점
수업량 유연화 운영을 통해 터득한 경험과 교사의 수업량 유연화 노하우 등을 바탕으로 수피아 학생들을 전인적인 인재로 양성할 수 있다.
창의 융합 수업을 통해 교과 간 연계가 된 밀도 높은 수업을 제공할 수 있고, 탄력적인 교육과정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 융합적 탐구 능력 신장을 가져올 수 있다.
단위학교 교육과정 자율화로 탄력적인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을 할 수 있게 되어, 17단위 중 1단위를 학교가 자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고 이는 생기부의 “개인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 담임교사가 기록할 수 있다.
여러 프로그램에 대한 보고서 및 자기 주도적 학습 결과물, 다양한 체험 활동 결과물들을 체계적으로 관리해서 학생들이 학생부 종합 전형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 수 있다.
활동사진

영화 마션을 통해 본 교실 밖 수업이야기 (1학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