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주얼1
비주얼2
비주얼3
비주얼4
비주얼4
  • 이전
  • 다음

영화‘마션’을 통해 본 교실 밖 수업이야기

  • HOME
  • 특색활동
  • 영화‘마션’을 통해 본 교실 밖 수업이야기
영화 ‘마션’을 통해 본 교실 밖 수업이야기 (1학년)
운영 목적
창의적이고 주체적인 자세를 갖춘 인재를 양성함을 목적으로 한다.
지식 정보화 시대에 걸맞는 정보 탐색 능력, 의사소통능력, 자기표현 능력, 스스로 학습하는 능력을 학습한다.
공동체 의식을 가지고 타인을 배려하고 공존하는 삶의 자세를 갖춘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다양한 소양을 함양한다.
사회, 환경 등 다양한 사회 이슈에 관심을 가지고 이를 해결하려는 의지를 배운다.
운영 주제 및 운영 시기
교육계획의 일정을 바탕으로 주제 융합형 프로젝트 활동을 진행한다.
교사와 학생이 같이 만들어 가는 활동으로 교사는 관련 주제에 대해 융합수업을 하고 학생들은 융합수업과 관련된 개별 및 그룹 학습 활동을 진행한다.
학생들은 개별 및 그룹 학급 활동을 통해 만들어 낸 결과물을 담당 교사에게 점검 받는다.
일련의 결과물을 바탕으로 조별 신문을 제작한 후 이를 엮어 하나의 프로젝트를 완성한다.
운영 내용
일시 내 용 비고
4월 초 교원 연수 실시 수업 개선을 위한 수업량 유연화 입문과정
4월 1차 수업량 유연화 교육 프로그램 개발 주제, 융합과목, 구체적 활동 및 관련단원 연구
5월 초 교원 연수 실시 수업량 유연화의 정의 및 필요성, 교수 학습 준거 틀 소개
5월 2차 수업량 유연화 교육 프로그램 개발 주제, 융합과목, 구체적 활동 및 관련단원 연구
6월 초 교원 연수 실시 수업량 유연화 컨설팅
6월 3차 수업량 유연화 교육 프로그램 개발 주제, 융합과목, 구체적 활동 및 관련단원 연구
7월 초 수업량 유연화 수업 환경 구축 운영 유형, 구축 현황, 활동 내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수업 환경을 구축
7월 중순 수업량 유연화 실시  
교과의 전문적 학습 공동체를 이용해 수업량 유연화 주제 탐색
교과 대표를 중심으로 교과간 모임 활성화
학생 참여형 수업, 수업량 유연화에 관한 컨설팅 진행
기대 효과 및 시사점
수업량 유연화 운영을 통해 터득한 경험과 교사의 수업량 유연화 노하우 등을 바탕으로 수피아 학생들을 전인적인 인재로 양성할 수 있다.
창의 융합 수업을 통해 교과 간 연계가 된 밀도 높은 수업을 제공할 수 있고, 탄력적인 교육과정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 융합적 탐구 능력 신장을 가져올 수 있다.
단위학교 교육과정 자율화로 탄력적인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을 할 수 있게 되어, 17단위 중 1단위를 학교가 자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고 이는 생기부의 “개인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 담임교사가 기록할 수 있다.
여러 프로그램에 대한 보고서 및 자기 주도적 학습 결과물, 다양한 체험 활동 결과물들을 체계적으로 관리해서 학생들이 학생부 종합 전형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 수 있다.
활동계획
1. 운영목적
고교 서열화 해소 및 일반고 교육역량 강화 방안에 따라 1단위 수업량(17회 수업)을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제도 개선이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1단위는 50분 수업을 기준으로 학기당 17회를 이수하는 수업량이나, 17회 중 1회의 수업은 해당 교과목 또는 타교과목 융합형의 프로젝트 수업, 보충수업, 동아리 활동 연계 수업, 과제탐구 수업 등 학교가 자율적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교육부고시)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2) 단위 배당 기준
 가) 일반 고등학교 (자율 고등학교 포함)와 특수 목적 고등학교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 제외)

① 1단위는 50분을 기준으로 하여 17회를 이수하는 수업량이다. 단, 1회는 학교가 자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2. 학년별 운영 시간표 (음영으로 색칠한 시간에 수업량 유연화 운영)
월(7/15) 화(7/16) 수(7/17) 목(7/18) 금(7/19)
1교시 마션
영화 시청
(각 반 교실)
예배
2교시
3교시 진로 프로그램
(교실/강사)
직업소개
프로그램
(교실/강사)
4교시
5교시 주제 관련
역사 교육
(강당)
진로
프로그램
(교실/강사)
6교시 동아리
활동
7교시 공강
3. 프로그램별 운영 방법 안내
1) 주제별 교과 융합수업 (7/15(월) ~ 7/19(금))
- 학교 주제에 맞춰 수업을 설계하여 운영
- 영화 ‘마션’ 속 교과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맞는 내용을 선택하여 수업을 설계
- 교사 주도형 수업 (1~2차시) 와 학생 주도형 수업으로 운영
  주 4시간 운영하는 과목은 2시간 수업준비 & 나머지 학생 발표
  주 1~3시간 운영하는 과목은 1시간 수업준비 & 나머지 학생 발표
2) 주제 관련 역사 교육 프로그램 (7/15(월) 5, 6교시)
- 3.1 운동 관련 역사 교육
- 강당 교육
- 노성태 관장님 교육
3) 진로 집중 프로그램 (7/17(수) 3, 4, 5, 6교시)
- 외부 진로 프로그램
- 외부 강사 교실 임장
- 교육과정부 예산
4) 주제 관련 독서 프로그램 (7/18(목) 3, 4교시)
- 독서 프로그램 진행
- 빛고을 독서 마라톤에 기록
- 개인별 확인
4. 수업량 유연화 프로그램 운영계획
(1) 국어
2024년 1학기 수업량 유연화 주간
융합수업 운영계획서(국어)
운영 주제 소설 마션을 읽고 시나리오로 각색·연극하기
담당 교사 김○연, 김○우, 박○희
수업 목표 소설과 영화의 차이점을 알고 창의적으로 재구성 할 수 있다.
핵심 역량 공동체·대인관계 역량, 의사소통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교육과정 성취기준 [10국02-02]매체에 드러난 필자의 관점이나 표현 방법의 적절성을 평가하며 읽는다.
[10국05-05]주체적인 관점에서 작품을 해석하고 평가하며 문학을 생활화하는 태도를 지닌다.
수업 내용 1) 소설 ‘마션’을 챕터별로 나눠 모둠별로 해당 장면을 읽고, 영화와 소설의 차이점(내용, 형식, 표현요소)을 찾고 발표하기
  ·소설과 영화의 기법 차이 알기
  ·소설 속 인물의 성격, 심리 묘사가 영화와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발견하기

2) 소설 속 장면 중 인상 깊은 장면을 시나리오로 각색하고 재구성하여 모둠별로 연극으로 표현하기(모둠별 2분 내)
  ·인상 깊은 장면을 선정하고 대사와 행동, 지시문을 구성해보기
  ·모둠별 연기를 보고, 동료 평가 및 느낀 점 발표하기
(2) 수학
2024년 1학기 수업량 유연화 주간
융합수업 운영계획서(수학)
운영 주제 영화를 통해 수학적 사고를 배워보자
담당 교사 양○승, 신○우, 최○석
수업 목표 영화속에 포함된 수학적 요소를 찾아 문제를 해결해보자
핵심 역량 문제해결능력, 추론능력, 의사소통 능력, 정보처리 능력
교육과정 성취기준 미지수가 1개인 연립일차부등식과 절댓값을 포함한 일차부등식을 풀 수 있다.
이차함수의 최대, 최소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다.
수업 내용(1차시) # 영화 속 주인공 와트니는 화성에서 생존하기 위해 제한된 자원과 환경속에서 끊임없이 계산하고 계획합니다. 그의 생존 전략 자체가 수학적 사고라고 볼 수 있습니다.

1) 감자의 수확량 / 물의 소비량 계산하기
- 화성에서 재배한 감자의 수확량을 계산하고, 자신이 매일 어느정도의 칼로리를 소비하는지를 바탕으로 매일 소비해야하는 감자의 양의 산출하기
- 자신의 생존에 필요한 물의 양을 계산하기.
매일 얼마나 많은 물을 마셔야 하는지, 식물에게 줄 물의 양은 물의 양은 얼마나 되는지 계산하여 남은 물의 양을 최적화하기

2) 식량 최적화 하기
- 감자의 수확량을 최대화하기 위해 토양의 비옥도를 계산하고, 물과 비료를 적절히 배분합니다. 제한된 자원을 사용하여 최대한 많은 식량을 생산하는 방법을 찾아내기
- 자원 배분의 문제로 제한된 자원 (물, 비료 등)을 사용하여 최대의 결과 (감자 수확)을 얻는 최적화 문제로 설명 가능함. 1차 부등식을 활용할 수 있음.
수업 내용(2차시) 1. 생존 일수 계산하기
- 주인공 와트니는 남은 자원을 바탕으로 자신이 생존할 수 있는 일수를 계산합니다. 그는 매일 소비되는 자원의 양과 남은 자원 양을 비교하여 생존 가능 일수를 계산하기

2. 영화 속 아스키코드 표 이해하기 (진법)
- 주인공 와트니가 화성에 버려진 우주선 패스파인더를 찾아 회전 거울과 아스키코드 표를 이용해 지구와 교신하는 장면이 나온다.
미국정보교환표준부호인 아스키코드는 128개의 수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 1부터 127까지의 10진법 수 옆에 16진법 수가 병기되어 있고 각각에 대응하는 알파벳 52개, 숫자 10개, 특수문자 33개, 제어문자 33개가 적혀 있다. 와트니는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바닥에 원을 그리고 16개의 영역으로 등분한 다음 회전 거울을 이용함.
영화 속 내용과 관련하여 진법과 관련된 내용에 대해 학습하기
(3) 영어
2024년 1학기 수업량 유연화 주간
융합수업 운영계획서(영어)
운영 주제 영화 마션 홍보 디렉터
담당 교사 김○현, 탁○철
수업 목표 영화 마션을 통해 홍보하는 글쓰기를 배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핵심 역량 공동체 역량, 의사소통 역량, 자기관리 역량
교육과정 성취기준 [10영03-02]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주제 및 요지를 파악할 수 있다.
[10영03-04]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필자의 의도나 글의 목적을 파악할 수 있다.
[10영04-02]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하여 듣거나 읽고 간단하게 요약할 수 있다.
[10영04-03]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해 자신의 의견이나 감정을 쓸 수 있다.
수업 내용 1. 북 띄지 만들기에 대한 유튜브 영상을 시청한다.

2. 조별로 모여 북 띄지 주제를 정한다.

3. 띄지에 표현하고 싶은 그림이나 영어 문장을 조사한다.

4. 교사는 각 조를 돌아다니면서 띄지에 들어갈 수 있는 영어 표현을 공유하고 예시를 들어 설명한다.

5. 학생들은 조 별로 1개의 띄지를 만들어 교실 뒤 사물함에 붙이고 이를 학급의 다른 급우들과 공유한다.
(4) 한국사
2024년 1학기 수업량 유연화 주간
융합수업 운영계획서(한국사)
운영 주제 영화 마션과 한국사를 연결지어 탐구해보기
담당 교사 안○진, 박○온
수업 목표 1. 역사 속 천문 관측기구에 대해 탐구하고 연대기 작성하기
2. 영화 마션에 등장하는 뿌리 식물 감자의 유래를 조사하고 조선 후기 다양한 작물 재배와 연결지어 보고서를 작성하기
핵심 역량 역사 정보 활용 및 의사소통, 역사 자료 분석과 해석, 역사적 판단력
교육과정 성취기준 [10한사01-02]                      
고대 사회의 종교와 사상을 시기별로 살펴보고, 정치·사회적 기능을 파악한다.
[10한사01-05]                      
조선 시대 세계관의 변화를 국내 정치 운영과 국제 질서의 변동 속에서 탐구한다.
[10한사01-06]                      
조선 시대 신분의 구성과 특성을 살펴보고, 양난 이후 상품 화폐 경제가 발달하면서 신분제에 변동이 나타났음을 이해한다.
[10한사04-05]                      
경제 성장의 성과와 문제점을 살펴보고, 이에 따른 사회·문화의 변화를 파악한다.
수업 내용 1. 역사 속 천문 관측기구에 대해 탐구하고 연대기 작성하기
ex) 고인돌, 천상열차분야지도, 첨성대, 혼천의, 간의

2. 영화 마션에 등장하는 뿌리 식물 감자의 유래를 조사하고 조선 후기 다양한 작물 재배와 연결지어 보고서를 작성하기
(5) 통합사회
2024년 1학기 수업량 유연화 주간
교과융합형 프로젝트 수업 운영계획서(통합사회)
운영 주제 영화 속 내용에서 합리적 선택과 윤리적 선택에 대해 고민해보기
담당 교사 강○균, 강○훈, 김○년
수업 목표 시장경제에서 합리적 선택의 의미와 그 한계를 파악한다.
핵심 역량 자기관리, 지식정보처리, 창의적사고, 공동체, 의사소통, 심미적감성
교육과정 성취기준 [10통사05-01]
시장경제에서 합리적 선택의 의미와 그 한계를 파악한다.
운영 계획
(수업 내용)
*1차시
-합리적 선택과 윤리적 선택 개념 이해
-영화를 바탕으로 자료 조사
-자료 조사 내용으로 활동지로 정리(개별활동)

*2차시
-발표 및 토의시간
(6) 통합과학
2024년 1학기 수업량 유연화 주간
융합수업 운영계획서(통합과학)
운영 주제 영화 속 과학지식(원리, 기술)과 오류 발견하기
담당 교사 김○정, 오○영, 이○현, 이○주
수업 목표 1차시: ‘마션’ 영화 속 과학 지식을 원리(사건 중심), 기술 측면(영화 속 신소재, 탐사기기 등)으로 분류하여 오류 발견하기
2차시: 과학적 오류를 해결하는 방향으로 홍보물 제작하기
3차시: 홍보물 전시 및 소감 발표
핵심 역량 과학적 사고력, 과학적 탐구 능력, 과학적 의사소통능력, 과학적 참여와 평생 학습 능력, 과학적 문제 해결력
교육과정 성취기준 [10통과 02-03] 물질의 다양한 물리적 성질을 변화시켜 신소재를 개발한 사례를 찾아 그 장단점을 평가할 수 있다.
[10통과 03-01] 자유 낙하와 수평으로 던진 물체의 운동을 이용하여 중력의 작용에 의한 역학적 시스템을 설명할 수 있다.
[10통과 04-01] 지구 시스템은 태양계라는 시스템의 구성요소이면서 그 자체로 수많은 생명체를 포함하는 시스템임을 추론하고, 지구 시스템을 구성하는 하위요소를 분석할 수 있다.
[10통과 08-01] 인간을 포함한 생태계의 구성 요소와 더불어 생물과 환경의 상호 관계를 이해하고, 인류의 생존을 위해 생태계를 보전할 필요성이 있음을 추론할 수 있다.
수업 내용 1차시: ‘마션’ 영화 속에서 확인할 수 있는 과학적 사실을 몇 가지 소개하고(중력의 영향, 화성 환경 조성, 우주복 또는 탐사기의 발전 과정) 추가적인 과학적 사실을 탐구하며 영화 속에 등장한 과학적 오류를 원리, 기술 측면으로 나누어 각각 정리하여 본다.
https://youtu.be/OExZonuByYI?si=OJmzcvQ0E_fovJf7
https://youtu.be/02JPG9tl6Ak?si=t5GV6SkhNpOA5GMS

2차시: 원리, 기술 측면에서의 과학적 오류를 소개하고 정정하는 내용의 홍보물(카드뉴스, 리플렛, 포스터) 등을 제작한다.

3차시: 제작한 홍보물을 교실에 부착하거나 sns에 업로드하고 해당 내용에 대한 짧은 소감을 함께 발표한다.
(7) 인공지능기초
2024년 1학기 수업량 유연화 주간
융합수업 운영계획서(인공지능기초)
운영 주제 ‘마션’ 영화와 인공지능의 연계
담당 교사 최○진
수업 목표 인공지능이 우주 탐사와 생존에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이해한다. 2. 영화 ‘마션’의 상황을 바탕으로 인공지능의 실제 응용 사례를 조사하고 발표한다.
3. 협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른다.
핵심 역량 지식정보처리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의사소통 역량
교육과정 성취기준 [12인04-01]인공지능이 미래 사회에서 해결하게 될 여러 가지 사회적 문제를 예측하고 인공지능의 역할을 제시힌다.
수업 내용 1. 도입(5분)
- ‘마션’영화의 주요 장면을 간단히 복습
- 오늘의 수업 목표와 활동 안내

2. 조사 및 준비(25분)
- 주제를 선정하기(예: 우주 탐사와 인공지능의 역할, 생존을 위한 인공지능, 인공지능과 인간의 협력, 미래에 우주 정착지에서의 인공지능 활용, 데이터 분석과 예측 모델 등)
- 주제에 대해 인터넷 검색 및 자료 조사
- 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발표 자료 준비

3. 발표 및 토론(15분)
- 각 모둠별 주제 발표

4. 정리(5분)
- 각 모둠의 발표에 대한 피드백 제공 및 마무리
(8) 음악
2024년 1학기 수업량 유연화 주간
융합수업 운영계획서(음악)
운영 주제 우주에서 들리는 소음과 음악의 비밀
담당 교사 정○운
수업 목표 우주에서 음악 전달하기
핵심 역량 음악적 소통 역량, 음악 정보 처리 역량
교육과정 성취기준 [12음02-01]
고등학교 수준의 음악 요소와 개념을 구별하여 표현한다.
수업 내용 우주에서 발생하는 소리는?

우주에서 음악을 전달 할 수 있는 방법은?
(9) 체육
2024년 1학기 수업량 유연화 주간
융합수업 운영계획서(체육)
운영 주제 운동과 환경
담당 교사 유○덕, 안○권
수업 목표 환경에 따른 신체의 변화와 운동 방법
핵심 역량 건강관리, 신체수련
교육과정 성취기준 [12체육01-01] 건강한 삶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생애 주기별 건강 관리(질병 예방, 영양 균형, 운동) 방법을 적용하여 건강 관리 계획을 수립하고 실천한다.
[12체육01-02] 체력 수준을 측정하고 분석하여 적합한 체력 관리 방법에 따라 자신에게 알맞은 운동을 실천함으로써 체력을 유지하고 증진시킨다.
[12체육01-03] 현대 사회에서 여가 활동의 의미와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신체활동 중심의 여가 생활 계획을 수립하고 실천한다.
수업 내용 우주 여행을 대비한 운동 방법
우주 여행 중 신체 변화와 실천 가능한 운동 방법
우주 여행 후 신체 회복을 위한 운동 방법
(10) 보건
2024년 1학기 수업량 유연화 주간
교과융합형 프로젝트 수업 운영계획서(보건)
운영 주제 우주에서 실천할 수 있는 건강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기
담당 교사 이○영
수업 목표 건강의 개념을 이해하고, ‘우주’라는 특수한 환경에서 신체 건강을 유지하는 다양한 건강 관리 실천 전략을 세울 수 있다.
핵심 역량 자기관리역량, 지식정보처리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교육과정 성취기준 [12보01-01]건강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비교하여 건강에 대한 총체적 개념을 이해하고, 다양한 건강 영향 요인과 관련지어 가족, 지역사회 등 공동체의 건강 증진 방안을 제시한다.
[12보02-01]생리, 대사, 행동 등 생체 리듬 및 생활 주기에 대한 기본 지식을 바탕으로 생애 주기별 수면, 영양, 성, 정신 및 심리 발달 등 건강 요구를 이해하고, 생애주기별 건강 관리 목표와 실천해야 할 건강 행위를 탐색한다. 이때 생애 주기별 건강 요구에 따른 겅강 행위 실천에 있어서 지지요인과 장애요인이 무엇인지 탐색하여 개인, 가족, 사회가 조화와 균형을 이룰 수 있는 건강 증진 전략을 제시한다.
운영 계획
(수업 내용)
- 우주에서 실천할 수 있는 건강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기
(“영화 마션에서 마크 와트니는 화성에서 생존하기 위해 어떤 건강 관리 방법을 사용했을까?”의 내용으로 활동지 작성하기)

예시:
1. 식품관리(영양): 화성 토양을 이용하여 자체적으로 작물을 재배하여 식량을 생산함으로 영양소를 공급하고 식량 안정성을 유지함. 우주(화성)은 자원이 한정적인 상황이기 때문에 식량을 절약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자신의 식사량을 계산함.
2. 응급처치: 화성 표면 탐사 중 발생한 사고나 부상시 자신의 응급 의료 기기를 이용하여 상처를 처리하고 치료함(파편에 의한 상처를 직접 처치한 장면을 통해 유추할 수 있음)
(11) 종교
2024년 1학기 수업량 유연화 주간
교과융합형 프로젝트 수업 운영계획서(종교)
운영 주제 영화 속 종교와 관련된 내용과 사례를 찾아보기
실생활 속 종교의 필요성과 의미를 생각하고, 발표하기
기독교 성경 속 관련된 내용을 찾아보고, 조별로 연극을 해보기
담당 교사 천○희
수업 목표 영화 속 내용을 통해 종교의 필요성과 의미를 생각해 본다.
기독교의 핵심 사상인 ‘사랑’을 이해한다.
핵심 역량 영화 주인공의 삶을 ‘공감’하기
다양한 예를 자신에게 ‘적용’하기
모둠활동을 통해 친구들의 의견 ‘경청’하기
교육과정 성취기준 1단원 인간과 종교
2. 삶과 죽음 1) 인간의 한계
4. 함께하는 삶 1) 종교의 역할

3단원 세계의 종교와 문화
1. 기독교 1) 기독교의 등장 배경과 핵심 사상 2) 예수님의 생애
운영 계획
(수업 내용)
  1. 활동지 작성 (소요 시간: 5분)
- 영화 주인공은 (화성에 혼자 남은) 한계와 같은 상황을 맞이했을 때 어떠한 감정이었을지 생각해 보고, 어떻게 대처하며 극복했는지 적어본다.
- 주인공에게 종교(절대자의 믿음, 신념 등)는 어떻게 작용했을지 생각해 보고, 종교의 필요성과 의미를 적어본다.

2. 모둠활동 1 (소요 시간: 5분)
- 모둠별로 활동지 내용을 나누어 보고, 느낀점을 적어본다.

3. 내용 이해(소요 시간: 10분)
- 화성 탐사원 팀원들이 지구로 가는 도중, 주인공을 구하러 다시 화성으로 가는 결정의 밑바탕에는 ‘사랑’이 있었기 때문이다. 성경 속 타인을 위한 사랑이 있는 내용을 찾아보고, 간단하게 설명해 주고, 연극 시나리오 작성법을 알려준다.

4. 모둠활동 2 (소요 시간: 20분)
- 4조로 나누어 조별로 이와 같은 사례를 신약성경에서 찾아 읽어 본다. 등장인물과 스토리 중심으로 짧은 연극 시나리오(2분 내외)를 작성한다.
예 )
① 요한복음 8:1-11) 간음해서 붙잡힌 여인을 구해주신 예수님
②누가복음 15:11-32) 탕자를 받아주는 아버지 비유
③누가복음 9:25-37) 선한 사마리아 비유
④마태복음 26:20-35) 배반할 제자들과 함께 식사하시는 예수님

5. 모둠활동 3 (소요 시간: 10분)
- 조별로 연극을 발표한다.
- 발표 후 모둠활동을 한 소감을 적는다.
(12) 진로와 직업
2024년 1학기 수업량 유연화 주간
융합수업 운영계획서(진로와 직업)
운영 주제 영화 속 문제상황 중 하나를 선택하여 해결하기 - 조별활동
담당 교사 천○영
수업 목표 미래역량을 활용해 문제해결하기
핵심 역량 미래역량 중 선택하여 해결해 보기
교육과정 성취기준 진H22. 미래 사회 변화양상에 따른 직업 세계의 변화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내용 1. 5개의 조로 나누어 활동.

2.마션 영화 속에서 문제 상황을 하나 선택하여 제시된 미래역량을 선택 활용해 해결하고,
조별로 해결 방법을 적고 발표하기.

● 활용할 미래 역량
– 협업, 소통
   창의력, 비판적 사고
   자기통제력, 메타인지
활동사진

영화 마션을 통해 본 교실 밖 수업이야기 (1학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