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주얼1
비주얼2
비주얼3
비주얼4
비주얼4
  • 이전
  • 다음

Speer 탐구인재양성제

  • HOME
  • 특색활동
  • Speer 탐구인재양성제
Speer 탐구인재양성제 (창체부 및 각 교과)
운영 목적
학생의 자주적인 실천 활동을 중시하여 학생과 교사가 공동으로 협의하거나 학생들의 힘으로 활동 계획을 수립하고 역할을 분담하여 실천하는 데 의의를 둠.
자율 탐구 활동을 통해 자신의 관심과 흥미 등을 확장하도록 기회를 제공함.
운영 주제 및 운영 시기
운영 주제: 탐구 인재 양성제
운영 시기: 자율, 진로 활동 시간
운영 내용
인증 조건
유형 필수 영역 이수 학점
인문·사회 인재 자율탐구(필수) : 2학점
교과 탐구(국어, 영어, 사회 중 택 2개, 각 1학점) : 2학점
총 4학점
수학·과학 인재 자율탐구(필수) : 2학점
교과 탐구(수학, 과학 2개, 각 1학점) : 2학점
정보·예체능 인재 자율탐구(필수) : 2학점
교과 탐구 정보(필수): 1학점
교과 탐구(음악, 미술, 체육 중 택 1개, 각 1학점) : 1학점
※ 탐구 내용 확인 : 각 학년에 교과 담당 교사 배치
학생 개인은 탐구 과정 중 해당 교과목 교사에게 피드백 요청 가능
인증 절차
1,2학년 진로, 자율시간 운영 및 리로스쿨 활용
1단계 2단계 3단계
해당 시간 담당 교사 확인 각 학년 교과 담당 교사 확인 창체부 담당 교사 확인
정해진 시간에
학생이 활동을 진행하고
리로스쿨에 기록

다음 시간에
해당 시간 담당 교사가
이전 활동 기록 확인
학생이 탐구 과정 중
해당 교과목 교사에게
피드백 요청 가능

학생이 탐구 마친 후
각 학년 교과 담당 교사에게
탐구 과정 확인
① 참여도 확인
해당 시간 담당 교사에게
학생 활동 기록 여부 확인
② 완성도 확인
각 학년 교과 담당 교사에게
학생 탐구 과정 확인
③ 인증 여부 회의 후 결재 승인
(교장-교감-창체부장-업무담당자)
기록
학생이 탐구과정 중 리로스쿨에 기록한 내용
학생의 활동 후 평가지(활동 선정 이유, 과정, 결과 등)
교과 탐구 주제
연번 영역 탐구 주제 대상
1 전체 자율 탐구 1,2학년 공통
2 국어 - 인류를 풍요롭게 만든 과학의 순간들
- 인류를 풍요롭게 만든 과학의 순간들을 다룬 책을 읽고 독후감 제출(1편 이상)
- 과학이 어떻게 인류를 풍요롭게 하였는지 관련 사례 제시하기(5개 이상)
- 위 관련 사례들에 대한 역사적 평가와 자신의 평가 작성하기
- 과학이 어떻게 인류를 풍요롭게 만들지, 미래에 일어날 일들을 전망하기
- 미래를 전망하는 과정에서 도움을 받은 국어, 사회, 과학 교과 지식 제시하기
- 미래에 일어날 일들을 예견하는 글을 작성하여 제출하기(지정양식)
1,2학년 공통
3 - 소설로 상상하는 미래의 지구
- 지구에 산재한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한 시행 정책 및 연구 조사 및 분석하기
- 분석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인류의 미래 지구 환경 문제 해결 방안 구체화
- 개별 해결안의 타당성에 대한 최소 3인의 전문가, 도서를 통한 검증 결과 제시
- 미래 지구 환경 문제의 등장, 장애물, 해결 과정을 담은 단편 소설 요약본 제출
- 단편 소설 요약본을 기초로 발단, 전개, 위기, 절정, 결말 과정의 구체화
- 단편 소설 제출, 제출본 다른 참여자 1인과 공유. 다른 참여자 소설 서평 제출
1,2학년 공통
4 국어 - 은유는 창작의 열쇠일까
- 은유가 많은 시 3편 이상 발굴하여 분석+해당 시를 은유를 배제하여 재구성
- 은유가 많은 노래 3곡 이상 발굴하여 분석+해당 곡을 은유를 배제하여 재구성
- 은유가 많은 광고 3편 이상 발굴하여 분석+해당 광고를 은유를 배제하여 재구성
- 재구성한 광고를 실제 광고 여상으로 구현한 후 제출
- 수피아홀을 소재로 은유 시 작성하기
- 수피아홀을 소재로 한 은유 시를 ‘은유가 배제된 시’로 전환하기
1,2학년 공통
5 - 권력과 과학
- 권력과 과학의 연관성을 다룬 책을 발굴하여 읽고 독후감 제출(1편 이상)
- 과학이 어떻게 권력과 상부상조할 수 있었는지 관련 사례 찾기(5개 이상)
- 위 관련 사례들에 대한 역사적 평가와 자신의 평가 작성하기
- 과학이 어떻게 권련과 상부상조하게 될지 미래에 일어날 일들을 전망하기
- 미래를 전망하는 과정에서 도움을 받은 국어, 사회, 과학 교과 지식 제시하기
- 미래에 일어날 일들을 예견하는 글을 작성하여 제출하기(지정양식)
2학년
6 영어 - 영어 신문 또는 잡지 독해 활동
- 타 교과 수업 시간에 학습한 내용 중 탐구를 원하는 주제를 선정
- 관련 영어 자료(영자 신문 또는 잡지)를 선택
- 해당 주제를 다룬 깊이 있는 영어 자료(영어 신문 또는 잡지)를 독해
- 자신만의 언어로 paraphrasing & 우리말 요약
- 자료 내용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 담당 교사와 질의응답
1학년
7 - 영어 원서 읽기 활동(한 학기 한 권 원서 깊이 읽기)
- 자신의 학업, 진로 또는 관심 분야에 관련된 원서(고등학교 수준) 선정
- 선정한 영어 원서를 일정한 분량을 정해 읽기
- 자신만의 독서 활동 보고서를 작성, 담당 교사가 수시로 확인
1학년
8 - 영어 영상(TED. CNN10 등)을 활용한 영어 듣기 활동
- 자신의 진로 및 관심사와 관련된 영어 영상(TED, CNN10 등)을 찾아보기
- 자신의 탐구 주제에 적합한 자료를 선택
- 선정한 영어 영상을 자막과 함께 시청
- 내용을 영어로 요약하고 영상 내용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 담당 교사와 질의응답
2학년
9 - 영어 원서 읽기 활동(한 학기 한 권 원서 깊이 읽기)
- 자신의 학업, 진로 및 관심 분야와 관련해서 더 깊이 있게 파악하고자 원하는 주제 선정
- 관련된 원서(고등학교 수준)를 담당 교사와 상의 후 마련
- 선정한 영어 원서를 일정한 분량을 정해 읽기
- 자신만의 독서 활동 보고서를 작성, 담당 교사가 수시로 확인
2학년
10 사회 - 역사 원전(완역본) 읽기(삼국사기 본기 10편)
- 오디오북 만들기: 원전(완역본) 읽기
- 모르는 단어와 사건 정리
- 장점과 단점 정리
단, 해당 도서는 구입 내지 도서관 대여
1학년
11 - 역사 원전(완역본) 읽기(사기 열전 10편)
- 오디오북 만들기: 원전(완역본) 읽기
- 모르는 단어와 사건 정리
- 인물 발표하기
단, 해당 도서는 구입 내지 도서관 대여
2학년
12 - 독서 비평문 쓰기(『정의란 무엇인가』, 마이클 샌델)
- 매시간 계획한 범위를 읽고 비평문 쓰기
- 완독 후 비평 나누기
단, 해당 도서는 구입 내지 도서관 대여
1학년
13 - 독서 비평문 쓰기(『총균쇠』, 재레드 다이아몬드)
- 매시간 계획한 범위를 읽고 비평문 쓰기
- 완독 후 비평 나누기
단, 해당 도서는 구입 내지 도서관 대여
2학년
14 - 경제 동향 읽기: 가상 주식 투자하기
- 사회 경제적 상황을 근거로 주식이 오를 것으로 예측되는 업체 3곳을 선정
- 업체 선정 이유를 적고, 투자 금액(전체 500만원 이내)을 정하기: 캡처한 사진(투자 날짜와 주가를 알 수 있는)을 첨부
- 주식을 사고 팔 때마다 그 이유, 팔고 산 금액, 캡처한 사진을 기록
- 최종적으로 투자 금액의 10% 이상의 수익이 발생한 경우 경제 동향을 바르게 읽은 것으로 보고 인증
1,2학년 공통
15 수학 - 함수로 3단계 심화 활동
- 생활 속의 이차함수가 활용되는 예 5가지 찾기
- 나의 인생 로드맵을 작성하고 로드맵을 함수식으로 표현하기
- 여행 속의 함수 찾아보기
1학년
16 - 순열과 조합으로 3단계 심화 활동
- 영화 속의 수학 문제 해결하기
- 문학 속의 수학 문제 해결하기
- 수학 시나리오 작성하기
1학년
17 - 수열로 3단계 심화 활동
- 등차수열로 만드는 스트링 아트
- 하노이 탑 수열 문제
- 통계 카드뉴스 만들기
2학년
18 - 확률과 통계로 3단계 심화 활동
- 독립 시행의 확률 체험하기
- 확률 칼럼 작성하기
- 항공사의 오버 부킹에 숨겨진 이항분포
2학년
19 과학 물리 - 에너지를 이용한 환경 지킴이
- 환경 보호 이유를 지구 환경 변화에 따른 인간 생활과 관련지어 탐색
- 에너지를 포함하여 해결방안 제시
- 해결방안을 하기 위한 관련 법안 지정
- 다양한 방법으로 실천 및 홍보 (장치 개발 및 발명, 포스터 및 영상 제작, 기사 작성, 노래 만들기 등)
단, 모든 단계 중 기사와 도서 각각 한 가지씩 활용하기
1학년
20 - 빛의 이중성, 어렵지 않아요!
- 여러 가지 전자기파의 특성을 보여줄 수 있는 영상 제작
- 전자기파를 안전하게 사용하는 안전 지침서 제작
- ‘광전 효과의 이용’을 주제로 과학 노래 제작
- 빛의 이중성을 주제로 과학사를 이용해 이야기책 또는 만화책 제작
단, 모든 단계 중 도서 한 가지씩 활용하기
2학년
21 화학 - 원자의 세계
- 주기율표 탐구
- 다양한 활동으로 주기율표 표현하기
- 원소의 주기적 성질 탐구
- 생활 속에서 만나는 반도체 탐구 후 나만의 교통카드 만들기
- 탐구 속 내용과 관련된 독서 활동 후 결과물 산출
1학년
22 - 화학 결합과 일상생활 속의 화학 물질
- 화학 결합의 종류에 따른 특징 비교 탐구
- 분자의 구조를 모형으로 나타내기
- 분자의 구조와 성질 탐구
-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화학 제품 및 그 물질이 환경, 건강에 미치는 영향 탐구
- 탐구 속 내용과 관련된 독서 활동 후 결과물 산출
2학년
23 생명과학 - 과학적 탐구방법 & 생물다양성
- 귀납적 탐구방법 & 연역적 탐구방법이란 무엇인가?
- 파스퇴르의 실험과 플래밍의 실험에 대한 조사
- 자연선택이 일어나는 과정과 적용에 대한 탐구
- 생명 다양성과 보전 방안에 대한 자료 조사
1학년
24 - 물질대사 & 항상성
- 물질대사를 통한 에너지를 얻기 위한 기관계의 통합적 작용에 대한 탐구
- 물질대사와 관련 있는 질병의 조사와 예방에 대한 탐구
- 활동 전위 발생으로 일어나는 흥분 전도 원리에 대한 탐구
- 호르몬 분비 이상에 따른 질환 조사하기
2학년
25 지구과학 - 빅뱅 과정 속 과학 혁명
- 빅뱅우주론 외 여러 과학자들이 주장한 우주론의 특성 찾아보기
- 과학의 본성 관련 일반적 특성, 과학의 구성요소에 대해 조사
- 쿤과 과학 혁명에 대한 구조
- 과학 혁명에 대한 사례 조사 및 제시 (단, 자료 조사 시 도서 활용 필수)
1학년
26 - 이상기후 대책반
- 이상기후에 문제 원인에 대한 학술적 탐구 실시
- 탐구내용을 정리해 ppt, 포스터, 카드뉴스 등의 형태로 제작
- 각국에서 발생하고 있는 기상이변 현상과 관련된 기사 조사 및 정리
- 개인차원에서 실시할 수 있는 환경보호활동 선정 및 1주 1회 이상실천 기록(사진포함)
- 각국에서 시행하고 있는 기후변화대책을 위한 연구 내용 탐구
- 기후와 관련된 도서 1권 이상 읽은 후 독후감 작성
1학년
27 - 별이 형성되는 과정 속 천체물리학
- 별의 진화과정 그림으로 표현
- 비리얼 조사 정리
- 비리얼 정리 유도
- 비리얼 정리 이해 및 설명
2학년
28 정보 - AI 분석툴을 이용하여 인식기술 구현해보기
- 인식기술의 종류와 다양한 사례를 조사하기
- 이미지인식, 음성인식, 모션인식을 이용하여 최소 10가지 이상의 주제를 선정하여 인식기술 구현하기(티처블 머신 활용)
- 구현한 내용은 보고서 형태로 제작하기(기술구현 URL포함, 한글문서 또는 PPT로 작성)
1학년
29 - 인공지능의 분류모델 중 하나인 의사결정나무를 이용하여 미래 예측해보기
- 의사결정나무에 대해서 알아보고 조사하기
- 공공데이터를 이용하여 데이터 조사하기(공공데이터 사이트 활용)
예) 조사한 데이터를 이용하여 특정한 날짜에 비가 올 수 있는지 예측하여 의사결정트리 만들기
- 최소 10가지 이상의 주제를 선정하여 의사결정나무를 이용하여 미래 예측 다이어그램 만들기
- 조사한 내용은 보고서 형태로 제작하기(한글문서 또는 PPT로 작성)
2학년
30 음악 - 음악 교과서 만들기
- 기악, 가창, 감상 영역 중 한 분야의 주제를 정해 음악 교과서에 실릴 단원 만들기
1,2학년 공통
31 미술 - 미술사조의 미술을 재현하여 나만의 미술사조 포트폴리오 만들기
- 여러 미술 사조 중 하나를 선정하여 파악하기
- 시대에 대표적인 그림들의 특징, 기법을 파악하여 인공지능을 이용한 자료 조사하기
- 해당 작품에 사용된 매체를 제외한 다양한 매체(사진, 영상, 한국화, 서양화 등) 중 하나를 선택하여 작품 완성하기
- 위의 과정으로 미술사조의 흐름이 담긴 포트폴리오 만들기
1,2학년 공통
32 체육 내 몸을 살리는 런닝 2학년
33 골 때리는 그녀들 2학년
기대 효과 및 시사점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창의 · 융합형 인재로 성장한다.
흥미와 적성을 바탕으로 자신에게 적합한 주제를 선택하여 학생 맞춤형 교육을 실현한다.
교사와의 활발한 소통을 통해 동기부여하고 자율 탐구 활동에 적극 참여하여 자기 성장을 도모한다.
활동사진

Speer 탐구인재양성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