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주얼1
비주얼2
비주얼3
비주얼4
비주얼4
  • 이전
  • 다음

상상 실현 주간 (2학년)

  • HOME
  • 특색활동 > 열린교육
  • 상상 실현 주간 (2학년)
상상실현 주간 (2학년)
목적
수업량 유연화를 프로젝트형과 학습몰입형으로 계획하여 심층 학습 시간과 교과목 융합 학습 시간으로 운영한다.
교육활동 추진방향
교과목별 심화 이론, 과제 탐구 등 심층적 학습 시간을 운영한다.
교과목 융합학습 등 주제 중심의 프로젝트 수업, 직업 체험 프로젝트 등을 운영한다.
학년 결산 차원으로 2학기 2차 고사 후 1주를 편성하여 운영한다.
세부추진 계획
수업량 유연화 교육과정 운영절차
계획 1.학교별 운영계획 수립
-학기별 교육과정 설계 시간 & 교원 워크숍 (2월,8월) 활용
-교과목별,학년별 자발적 참여를 기반으로 운영계획 수립
2. 교과 협의회 실시
-(교과목 교육과정 재구성) 참여 교과목 간 교육과정 성취기준 재구성
-(수업/평가계획) 수업계획,방법,교과목별 평가 연계 방안 협의등
3. 학교교육과정위원회 기본 계획 검토& 학교운영위원회심의
4. 학교별 운영계획 확정 > 자율적 교육과정 & 학사일정 확정
*운영 대상,운영 과목,운영 담당교사,예산 활용 계획 등
운영 5.세부 실행 계획수립 및 교육과정 설계
6. 자율적 교육과정 실행
평가 7.실행 후 교과 협의회 실시 > 환류 > 학교생활기록부 기록 협의
-(수업-평가나눔) 수업-평가 과정 및 결과 공유
-(기록내용협의) 학생의 성장과정을 담은 기록 내용 협의
8.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교과목 담당교사 또는 담임 교사)
프로젝트 연계 교과 수업량 편성 + 과목 성취 연계 기준 예시
교과목 교과목 수업량 수업량 유연화교육과정 수업량 수업량 유연화 교육과정 연계과목 성취기준
영어(4단위,68회) 64회 4회 [10영04-01]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하여듣거나 읽고 세부정보를 기록할 수 있다
[10영04-03]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해 자신의의견이나 감정을 쓸 수 있다.
수학(4단위,68회) 65회 3회 [10수학05-03]조합의 의미를 이해하고, 조합의 수를 구할 수 있다.
통합과학(3단위,51회) 48회 3회 [10통과06-02]생명현상 및 일상생활에서 일어나고 있는 다양한 변화의 이유를산화와 환원에서 나타나는 규칙성과 특성 측면에서 파악하며 분석할 수 있다
과학탐구실험(1단위,17회) 16회 1회 [10과탐02-09]과학의 핵심개념을 적용하여 실생활 문제를 해결하거나, 탐구에 필요한 도구를 창의적으로설계하고 제작할 수 있다
기술과정(2단위,34회) 32회 2회 12기가04-01-07(기술의 세계-기술시스템)
체육(2단위,32회) 32회 2회 [12체육04-02]창작표현,전통표현,현대표현등 여러 유형의신체문화를 바탕으로 신체움직임고 표현 양식을 적용하여 움직임을 표현하거나 작품을 발표한다
일별 상상실현의 날 연계교과
1일차 건강과 복지 (의료보건, 자연과학 유니온 중심)
2030년대 발병 가능성이 있는 전염병을 예견한 후 예견의 신뢰 지수 체험 기회를 제공
생명과학, 화학, 기하
2일차 문화와 예술 (인문, 예체능 유니온 중심)
미래 시대의 문화와 예술이 선사할 이색적 흐름을 체험할 수 있다.
체육, 미술
3일차 글로벌 시장과 미래 식량
세계 각국의 미래 식량을 세계 주요국을 중심으로 구현하고 대체 식량으로서의 가능성을 시험한다.
사회, 기술
기대효과
교과 융합 수업, 미이수 보충 지도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자율적으로 운영하는 모델로 기능한다.
여분의 수업량을 활용하여 미니과목 개설, 다양한 진로 연계 프로젝트 활동 시간 등으로 운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