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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다각적 연구 프로그램 (1학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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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린 교육을 통하여 개성과 창조적 능력을 발휘 할 수 있는 사람

A.I. 다각적 연구 프로그램 (1학년)
목적
단위학교 교육과정 자율화로 탄력적인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을 할 수 있게 되어, 17단위 중 1단위를 학교가 자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고 이는 생기부의 “개인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 담임교사가 기록한다.
교육활동 추진방향
주제 융합형 프로젝트 활동으로 진행한다.
학생 주도형 활동으로 학생들에게 주제 융합형 프로젝트 과제를 제시하고 학생들은 이에 따라 개별 및 그룹 활동을 진행한다.
학생들은 다양한 소주제에 대한 개별 및 그룹 연구를 실시하여 만들어 낸 결과물을 담당 교사에게 점검 받는다.
일련의 결과물을 바탕으로 조별 신문을 제작한 후 이를 엮어 하나의 학급별 프로젝트를 완성한다.
세부추진 계획
인공지능의 상용화 수준 및 기본 개념을 정립함.
4~5명씩 조를 편성하여 다양한 교과목과 결합한 소주제들을 학생들이 직접 선정하고 역할을 분담한 후 연구를 수행함.
연구 내용을 바탕으로 조별 신문을 제작함.
과목별 연구 주제에 따라 일련의 신문들을 제작한 후, 이를 엮어 최종 조별 신문을 완성함.
조별 신문 최종본을 한 페이지씩 휴대폰으로 스캔 후 인터넷에 업로드하여, 조별로 학급 친구들에게 자신의 모둠 신문을 설명함.
모든 발표 완료 후 학급 복도에 신문을 전시하여 학급별로 다양한 결과물을 둘러봄.
과목명 내용
영어 챗GPT가 영어로 번역한 한국 가요 가사의 문제점에 대한 연구
음악 AI 작곡가에 의해 작곡된 곡에 사용된 화성 연구
윤리 로봇 ‘소피아’를 통해 바라본 AI로봇 진화에 대한 윤리적 고찰
과학 딥러닝 기술의 기초 연구
기대효과
인공지능이 미래사회에서 해결하게 될 여러 가지 사회적 문제를 예측하고, 사회적 문제 해결에서 인공지능의 역할을 제시할 수 있다.
인공지능에 대한 이애를 바탕으로 인공지능이 인간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한다.
인공지능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지능을 가진 프로그램의 원리를 습득하여 실생활뿐만 아니라 자신의 학문 분야에 알맞게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할 수 있다.
정보망이 구축된 교실에서 학생들이 학습에 필요한 정보 즉, 멀티미디어 프로그램이나 웹자료를 직접 검색하거나 각종 포털 사이트를 탐색함으로써 문제해결능력을 신장할 수 있다,
인터넷이나 통신을 통하여 개인이 스스로 원하는 정보를 탐색, 분석, 종합하여 정보를 생성하는 과정에서 터넷, 서버 등 각종 멀티미디어 정보를 찾아 활용하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