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주얼1
비주얼2
비주얼3
비주얼4
비주얼4
  • 이전
  • 다음

독讀한 여자 (1학년)

  • HOME
  • 특색활동 > 도덕성함양교육
  • 독讀한 여자 (1학년)

도덕성의 함양으로 교양과 인격을 갖춘사람

독하게 책을 읽자, 독讀한 여자 (1학년)
목적
“毒하게 讀하는 여자”, 장기적인 독서 계획을 세워 자발적으로 독서를 실천함으로써 독서에 대한 효능감을 형성하고 바람직한 독서 습관을 기를 뿐 아니라 의미 있는 독서 활동에 참여하여 책에 관한 생각과 느낌을 타인과 공유함으로써 폭넓은 독서, 깊이 있는 독서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교육활동 추진방향
대전체 학생을 진로 그룹별로 구성하여 연간 2-3권의 진로 도서를 읽고 토론을 진행한다.
창체 계획에 따라 정해진 시간에 단계별 활동을 진행한다.
기본 도서 이외 분야의 책(또는 매체 자료)을 활용한 융합 독서를 통해 심층적 탐구 활동을 한다.
탐구한 내용을 발표하는 시간을 갖고 이를 참관한 학생은 소감문을 작성한다.
매 활동이 진행될 때마다 활동 자료를 제출하고 결과물을 토대로 활동 자료집을 제작한다.
책임자를 선정하여 각 활동의 점검 및 진행을 맡게 한다.
세부 추진계획
활동명 세부추진내용 대상
진로별 그룹 구성 관심 진로별로 그룹을 구성 1학년 전체
진로 도서 선정 진로별 핵심 도서 선정 및 역할 분담 1학년 전체
이해하기 활동 중심 내용, 주제, 필자의 의도를 파악하고 팀별로생각해 볼 문제를 도출 1학년 전체
독서 토의 및 토론 활동 생각해 볼 문제에 대한 서로의 의견을 공유 1학년 전체
주제 탐구 활동 탐구주제를 선정하고 다양한 분야의 책 또는 매체 자료와 활용하여 심층 활동을 진행 1학년 전체
주제 탐구 발표회 탐구한 내용을 발표하고 소감문을 작성하여 업로드 1학년 전체
활동 자료 제작 결과물을 활동 자료집이나 전시물로 제작 1학년 전체
기대효과
평소 관심 있었던 분야의 책을 읽고 단계별 활동을 함으로써 해당 분야의 이해를 높이고, 비판적·창의적 사고를 키운다. 또한, 독서 활동 결과를 공유하는 기회를 통해 자신의 사고를 확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