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성의 함양으로 교양과 인격을 갖춘사람
독하게 책을 읽자, 독讀한 여자 (1학년)
목적
- “毒하게 讀하는 여자”, 장기적인 독서 계획을 세워 자발적으로 독서를 실천함으로써 독서에 대한 효능감을 형성하고 바람직한 독서 습관을 기를 뿐 아니라 의미 있는 독서 활동에 참여하여 책에 관한 생각과 느낌을 타인과 공유함으로써 폭넓은 독서, 깊이 있는 독서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교육활동 추진방향
- 대전체 학생을 진로 그룹별로 구성하여 연간 2-3권의 진로 도서를 읽고 토론을 진행한다.
- 창체 계획에 따라 정해진 시간에 단계별 활동을 진행한다.
- 기본 도서 이외 분야의 책(또는 매체 자료)을 활용한 융합 독서를 통해 심층적 탐구 활동을 한다.
- 탐구한 내용을 발표하는 시간을 갖고 이를 참관한 학생은 소감문을 작성한다.
- 매 활동이 진행될 때마다 활동 자료를 제출하고 결과물을 토대로 활동 자료집을 제작한다.
- 책임자를 선정하여 각 활동의 점검 및 진행을 맡게 한다.
세부 추진계획
활동명 | 세부추진내용 | 대상 |
---|---|---|
진로별 그룹 구성 | 관심 진로별로 그룹을 구성 | 1학년 전체 |
진로 도서 선정 | 진로별 핵심 도서 선정 및 역할 분담 | 1학년 전체 |
이해하기 활동 | 중심 내용, 주제, 필자의 의도를 파악하고 팀별로생각해 볼 문제를 도출 | 1학년 전체 |
독서 토의 및 토론 활동 | 생각해 볼 문제에 대한 서로의 의견을 공유 | 1학년 전체 |
주제 탐구 활동 | 탐구주제를 선정하고 다양한 분야의 책 또는 매체 자료와 활용하여 심층 활동을 진행 | 1학년 전체 |
주제 탐구 발표회 | 탐구한 내용을 발표하고 소감문을 작성하여 업로드 | 1학년 전체 |
활동 자료 제작 | 결과물을 활동 자료집이나 전시물로 제작 | 1학년 전체 |
기대효과
- 평소 관심 있었던 분야의 책을 읽고 단계별 활동을 함으로써 해당 분야의 이해를 높이고, 비판적·창의적 사고를 키운다. 또한, 독서 활동 결과를 공유하는 기회를 통해 자신의 사고를 확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