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내 인재상 - 학생안전교육부
목적
- 선행을 위한 9품성을 실천하는 학생을 추천하여 추천항목에 맞는 상을 수여함으로써 전인격적인 수피아인을 양성할 수 있다.
방침
- 프로그램을 알리는 포스터를 교실 및 교정에 붙인다.
- 1품성~9품성과 그 실천덕목 및 내용을 숙지하게 한다.
- 3월부터 12월까지 방학기간을 제외하고 분기별로 총 4회 덕목에 맞는 학생을 자유롭게 추천하도록 한다.
- 담임교사의 지도 아래 이 달의 덕목에 가장 어울리는 학생에 대한 추천 이유를 듣고 다수결의 원칙으로 수여하도록 한다. (추천 대상이 없을 경우 학급 회의를 통해 추천 할 수 있다.)
- 담임교사의 동의를 얻어 추천항목 당 1명에게 ‘**상’을 수여한다.
- ‘교내 인재상’의 수상자를 우선적으로 장학생 및 외부 선행상 대상자로 추천할 수 있다.
- 비교과 활동 영역, 모든 교과 활동에서 담당교사가 그 항목에 적합하다고 추천 시, 담당부서에서 검토하여 상을 수여할 수 있다.(단, 담임교사는 추천할 수 없음)
세부추진 계획
시기 | 덕목 | 실천 내용(구체적인 사례제시) | 관련 행사 | 협조부서 |
---|---|---|---|---|
3~5월 | 협동 | ① 신학기 학급, 학교 규칙 엄수 ② 등하교시 문단속, 이동 수업 시 문단속 생활화 ③ 매 시간 재활용, 분리수거 생활화 |
대청소 | 전 교사 |
효행 | ① 가정에서 가족을 위해 효행·헌신함 ② 친구를 위해 힘든 일, 궂은 일에 솔선수범함 |
|||
학업 | ① 급우들의 학업에 도움을 줌 ② 교과수업 시간과 자기·주도적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 |
지필고사수행평가 | ||
6~7월 | 선행 | ① 학급 또래에게 학습 도움을 주는학생 ② 학급에 문제가 생길시 해결사로서 일 처리하는 학생 |
또래상담교육 | 전 교사 |
봉사 | ① 매사에 PEACE-MAKER 역할을 함(감사의 삶) ② 봉사 정신으로 봉사 활동의 생활화 |
봉사활동 | ||
9~10월 | 배려 | ① 교과활동 및 비교과활동에 적극참여 ② 앞장서서 섬기기(선도활동, 화장실청소, 쓰레기줍기, 정수기관리, 급식예절 등) |
학생자치 경시대회 탐구대회 | 전 교사 |
노력 | ① 각 학급에서 번호별 예배진행 후은혜롭고 사랑이 넘치는 예배를 진행한 학생 | 아침예배 | 신앙부 | |
11~12월 | 모범 | ① 친구 상담해주기(학교 부적응, 가정불화 등) ② 수업 분위기 긍정적으로 조성하는데기여함 ③ 항상 고운 말씨와 웃는 얼굴로친구를 대함 |
친구에게 편지쓰기 | 학생부 |
겸손 | ① 겸손한 마음으로 아픈 친구에게다가가기 ② 장애인, 새터민, 다문화 가정 친구 등 이웃돕기 |
복지시설 방문 | 신앙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