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리 목표
-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열정과 지적 호기심으로부터 비롯된 이 동아리는, 과학을 단순히 학과목으로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교육과정 외에 있는 지식까지도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 과학동아리 S.O.S.와 W.A.S.는 처음 조를 편성하는 것부터 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것까지 학생들이 직접 주도하여 ‘학생의, 학생에 의한, 학생을 위한 동아리’를 지향하고, 실천하고 있다.
- 단순히 과학적 지식을 학습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다른 사람들과 학습한 지식을 나누는 것을 목표로 한다.
조직
동아리명 | 구성 | 지도교사 |
---|---|---|
S.O.S.(과학과제연구반) | 2학년 11기, 1학년 12기, 총 16 명 | 최O민, 이O현 |
W.A.S.(과학탐구실험반) | 2학년 10기, 1학년 11기, 총 16 명 | 오O영, 장O환 |
활동내용
1) 과학과제연구
활동영역 | 세부추진내용 | 비고 |
---|---|---|
자율연구 주제탐구 |
ㆍ다수의 동아리원 전체가 공통으로 참여하는 탐구 활동으로써, 한 가지 대주제를 정하여 이를 탐구하기 위해 필요한 여러 가지 활동을 통해 결과를 도출해낸다. ㆍ고3 동아리 선배와의 대주제 브레인스토밍 활동을 통해 완성도 높은 연구 주제를 선정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ㆍ2020학년도 S.O.S. 탐구 과제 : 천연 항균물질의 효과성 검증 ㆍ2020학년도 W.A.S. 탐구 과제 : 웜팜제작, 지렁이 분변토의 성능 비교 및 이점 탐구실험 |
|
자율실험 | ㆍ실험 주제 정하기 /각 조별로 해보고 싶은 흥미로운 실험들을 토의하여, 모든 조가 돌아가며 한 실험을 이끌어나간다. ㆍ주제를 맡은 실험 조에서 준비물 준비, 동아리원 전체에게 실험에 대한 원리 소개, 과정과 주의사항 발표까지 실험 전체를 총괄한다. ㆍ2020학년도 자율실험 주제 : 영수증의 BPA 검출실험, 카페인 추출실험 등 |
독서토론 및 논문읽기 |
ㆍ동아리 구성원이 정한 과학 도서를 읽고 토의, 토론 ㆍ노벨상 수상 논문 탐독 |
특별 탐구활동 |
ㆍ과학동아리는 사회의 현안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과학관련 이슈에 관한 특별 탐구활동을 진행하고 관련 캠페인을 주도한다. |
학생회와 연계활동 |
2) 교육봉사
활동영역 | 세부추진내용 | 비고 |
---|---|---|
3D 프린터 운용 |
ㆍ 지역아동센터의 아이들과 함께 흥미 위주의 실험을 하며 이와 관련한 과학적 상식도 설명한다. ㆍ 일종의 재능 기부로, ‘나’의 지식을 타인에게 전달해준다는 것 자체에 큰 의미가 있을뿐더러 꿈 많은 아이들이 과학에 대한 흥미를 기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다. |
봉사터전 마련 |
3) 메이커교육
활동영역 | 세부추진내용 | 비고 |
---|---|---|
교육봉사 |
ㆍ 3D 모델링, 프린팅 기술에 대해 인식하고 직접 실습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다/전문강사초청강연 ㆍ 3D 프린터를 접목하여 과학동아리 연구과제의 문제를 해결하도록 유도한다. |
기대효과
- 다양한 과학 분야의 내용을 익혀 진로탐색하는 기회를 가지며 사회를 이끄는 여성과학기술인으로 성장한다.
- 과학의 이해와 탐구능력의 함양을 통하여, 개인과 사회의 문제를 과학적이고 창의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과학적 소양을 기른다.
- 다양한 체험 위주의 활동을 통해 학교생활에 활력을 불어넣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