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주얼1
비주얼2
비주얼3
비주얼4
비주얼4
  • 이전
  • 다음

S.O.S. & W.A.S.

  • HOME
  • 특색활동 > 과학동아리 운영
  • S.O.S. & W.A.S.
동아리 목표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열정과 지적 호기심으로부터 비롯된 이 동아리는, 과학을 단순히 학과목으로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교육과정 외에 있는 지식까지도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과학동아리 S.O.S.와 W.A.S.는 처음 조를 편성하는 것부터 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것까지 학생들이 직접 주도하여 ‘학생의, 학생에 의한, 학생을 위한 동아리’를 지향하고, 실천하고 있다.
단순히 과학적 지식을 학습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다른 사람들과 학습한 지식을 나누는 것을 목표로 한다.
조직
동아리명 구성 지도교사
S.O.S.(과학과제연구반) 2학년 11기, 1학년 12기, 총 16 명 최O민, 이O현
W.A.S.(과학탐구실험반) 2학년 10기, 1학년 11기, 총 16 명 오O영, 장O환
활동내용

1) 과학과제연구

활동영역 세부추진내용 비고
자율연구
주제탐구
ㆍ다수의 동아리원 전체가 공통으로 참여하는 탐구 활동으로써, 한 가지 대주제를 정하여 이를 탐구하기 위해 필요한
여러 가지 활동을 통해 결과를 도출해낸다.
ㆍ고3 동아리 선배와의 대주제 브레인스토밍 활동을 통해 완성도 높은 연구 주제를 선정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ㆍ2020학년도 S.O.S. 탐구 과제 : 천연 항균물질의 효과성 검증
ㆍ2020학년도 W.A.S. 탐구 과제 : 웜팜제작, 지렁이 분변토의 성능 비교 및 이점 탐구실험
 
자율실험 ㆍ실험 주제 정하기 /각 조별로 해보고 싶은 흥미로운 실험들을 토의하여, 모든 조가 돌아가며 한 실험을 이끌어나간다.
ㆍ주제를 맡은 실험 조에서 준비물 준비, 동아리원 전체에게 실험에 대한 원리 소개, 과정과 주의사항 발표까지 실험
전체를 총괄한다.
ㆍ2020학년도 자율실험 주제 : 영수증의 BPA 검출실험, 카페인 추출실험 등
 
독서토론 및
논문읽기
ㆍ동아리 구성원이 정한 과학 도서를 읽고 토의, 토론
ㆍ노벨상 수상 논문 탐독
 
특별
탐구활동
ㆍ과학동아리는 사회의 현안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과학관련 이슈에 관한 특별 탐구활동을 진행하고 관련 캠페인을
주도한다.
학생회와
연계활동

2) 교육봉사

활동영역 세부추진내용 비고
3D 프린터 운용 ㆍ 지역아동센터의 아이들과 함께 흥미 위주의 실험을 하며 이와 관련한 과학적 상식도 설명한다.
ㆍ 일종의 재능 기부로, ‘나’의 지식을 타인에게 전달해준다는 것 자체에 큰 의미가 있을뿐더러 꿈 많은 아이들이 과학에 대한 흥미를 기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다.
봉사터전
마련

3) 메이커교육

활동영역 세부추진내용 비고
교육봉사 ㆍ 3D 모델링, 프린팅 기술에 대해 인식하고 직접 실습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다/전문강사초청강연
ㆍ 3D 프린터를 접목하여 과학동아리 연구과제의 문제를 해결하도록 유도한다.
 
기대효과
다양한 과학 분야의 내용을 익혀 진로탐색하는 기회를 가지며 사회를 이끄는 여성과학기술인으로 성장한다.
과학의 이해와 탐구능력의 함양을 통하여, 개인과 사회의 문제를 과학적이고 창의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과학적 소양을 기른다.
다양한 체험 위주의 활동을 통해 학교생활에 활력을 불어넣는다.
활동 사진

활동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