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주얼1
비주얼2
비주얼3
비주얼4
비주얼4
  • 이전
  • 다음

S.O.S. & W.A.S.

  • HOME
  • 특색활동 > 과학동아리 운영
  • S.O.S. & W.A.S.
동아리 목표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열정과 지적 호기심으로부터 비롯된 이 동아리는, 과학을 단순히 학과목으로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교육과정 외에 있는 지식까지도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과학동아리 S.O.S.와 W.A.S.는 처음 조를 편성하는 것부터 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것까지
학생들이 직접 주도하여 ‘학생의, 학생에 의한, 학생을 위한 동아리’를 지향하고, 실천하고 있다.
단순히 과학적 지식을 학습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다른 사람들과 학습한 지식을 나누는 것을 목표로 한다.
조직
동아리명 구성 지도교사
S.O.S. (Scientists Of Speer) 2학년 7기, 1학년 8기, 총19명 이세현, 최운영
W.A.S. (We Are Scientists) 2학년 6기, 1학년 7기, 총20명 백호현, 송선유
활동내용

1) 자율탐구내용

활동영역 세부추진내용 비고
자율연구
주제탐구
ㆍ다수의 동아리원 전체가 공통으로 참여하는 탐구 활동으로써, 한가지 대주제를 정하여 이를 탐구하기 위해 필요한 여러 가지 활동을 통해 결과를 도출해낸다.
ㆍ2018학년도 S.O.S. 탐구주제 : 빛 with 광촉매 프로젝트/ 광촉매의 효과성에 관한 탐구
ㆍ2018학년도 W.A.S. 탐구주제 : 화장품 성분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광주광역시
과학동아리
발표대회
출전 주제
자율실험 ㆍ실험 주제 정하기 /각 조별로 해보고 싶은 흥미로운 실험들을 토의하여, 6조 모두 한 번씩 돌아가며 한 실험을 이끌어나간다.
ㆍ주제를 맡은 실험 조에서 준비물 준비, 동아리원 전체에게 실험에 대한 원리 소개, 과정과 주의사항 발표까지 실험 전체를 총괄한다.
ㆍ2018학년도 자율실험 주제 : 빛 조절 스탠드 만들기, 미니 겔 전기 영동 시험, 과자속 염분측정, 은거울 반응, 나일론 합성 등
 
특별 탐구활동 ㆍ과학동아리는 사회의 현안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과학관련 이슈에 관한 특별 탐구활동을 진행하고 관련 캠페인을 주도한다.
ㆍ2018학년도 특별탐구 주제 : 메르스 유행 시기, 관련 캠페인을 진행하여 오개념을 바로 알게 하고 메르스 예방을 적극적으로 실천하도록 독려하는 캠페인을 진행하여 학생들의 질병에 대한 의식 성장에 도움을 주고자 했다.
학생회와
연계활동

2) 체험탐구활동

활동영역 세부추진내용 비고
금요일에
과학터치
ㆍ 광주광역시 교육과학연구원에서 주관하는 강연 프로그램으로, 전문적인 과학지식을 통해 학습할 수 있다.
ㆍ 3월에 제공되는 1년 강의 계획을 보고 자신의 관심사와 진로, 흥미에 부합하는 강연에 개인별, 조별로 참여한다.
ㆍ 2018학년도 강연주제
LHC(입자가속기)와 입자물리학의 미래 (정동원 교수님)
나의 뇌는 무슨 생각을 하는가? (이효종 교수님) 등
 
천체관측 ㆍ 지구과학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쌓고 망원경을 통해 두 눈으로 직접 실물을 보며 천체를 관측하는 활동이다.  
찾아가는 실험실 ㆍ 한국여성과학기술인 지원센터와 연계하여 실험하고 여성과학기술인을 만나 진로멘토링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3) 교육봉사

활동영역 세부추진내용 비고
교육봉사 ㆍ 지역아동센터의 아이들과 함께 흥미 위주의 실험을 하며 이와 관련한 과학적 상식도 설명한다.
ㆍ 일종의 재능 기부로, ‘나’의 지식을 타인에게 전달해준다는 것 자체에 큰 의미가 있을뿐더러 꿈 많은 아이들이 과학에 대한 흥미를 기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다.
봉사터전 마련

4) 초청강연

활동영역 세부추진내용 비고
명사초청 강연 ㆍ 과학기술인과의 만남을 통해 진로에 대해 뚜렷이 하고 관련 전문 분야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기회가 된다.
ㆍ 2018학년도 초청강연 : 아인슈타인 따라잡기, 발명지식재산교육, 밝은안과 원장님 강연, 기후변화강연, 광촉매 특별 강연
 
고3 강연 ㆍ 고3 심화동아리 과수원, 헬라스의 연구 주제 발표를 들으며 주제 연구의 방향성과 방법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는 활동이다.
ㆍ 2018학년도 강연 주제 : 탄소화학, DNA
고3
심화동아리
연계활동
기대효과
다양한 과학 분야의 내용을 익혀 진로탐색하는 기회를 가지며 사회를 이끄는 여성과학기술인으로 성장한다.
과학의 이해와 탐구능력의 함양을 통하여, 개인과 사회의 문제를 과학적이고 창의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과학적 소양을 기른다.
다양한 체험 위주의 활동을 통해 학교생활에 활력을 불어넣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