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 같은 또래들을 눈높이에 맞추어서 1:1 관계를 맺고 학습의 멘토와 멘티를 형성하여 공부에 대한 동기를 부여한다.
- 고등학교 생활을 안내해주며 진로에 대한 고민과 공부에 대한 고민 등을 들어주면서 서로간의 발전을 도모해 간다.
방침
활동명 | 방 침 |
---|---|
언니네 공부방 (2학년) |
• 운영시기 및 장소 - 시기 : 매주 토요일 2~3시간 운영 - 장소 : 고등학교 2학년 교실 • 지도학생(멘토) 및 대상학생(멘티) 선정 - 멘토 : 고등학교 2학년 희망자 35명 - 멘티 : 중학교 희망자 20명 • 지도내용 : 교과 전반 및 고등학교 생활을 위해 준비해야 할 내용 - 공부에 대한 동기부여를 해 주기 ‘왜 공부를 해야 하는가!!!’ - 고등학교 생활 안내해 주기 - 수업해주기를 원하지는 않음(과외? NO! 학원? NO!) - 대신 정해진 분량을 공부해 오고, 모르는 것을 질문하기 - 진로에 대한 고민 들어주기 - 공부에 대한 고민 들어주기 등 |
친구네 공부방 (1학년, 3학년) |
• 운영시기 및 장소 - 시기 : 매주 토요일 2시간 운영 - 장소 : 고등학교 1, 3학년 교실 & 학습 공간 • 지도학생(멘토) 및 대상학생(멘티) 선정 - 멘토 : 희망자 20~25명 - 멘티 : 동학년 희망자 20~25명 • 지도 내용 - 유대관계와 학력신장을 동시에 향상시키는 전인적 활동 |
세부 추진 계획
활동명 | 방 침 | 대 상 |
---|---|---|
언니네 공부방 |
- 2학년 1,2학기 1년 동안 진행 - 대상학생(멘티)이 원하는 내용 수집 - 지도학생(멘토)가 계획 수립 - 언니네 공부방 활동 진행 - ‘언니네 공부방 일지’에 모임의 진행사항을 철저히 기록하여 이 자료를 근거로 봉사활동 확인서 발급 |
2학년 희망자 |
친구네 공부방 |
- 재능 기부를 희망하는 멘토 자원봉사 희망학생들과, 공부에 참여하고 싶어하는 또래 학생 - 교대나 사범대에 진학하고자 하는 학생들을 우선 선정함 - 학업 측면의 도움 뿐 아니라 친구로서의 고민을 공유하고 서로간의 조언과 격려가 도움의 주된 내용이 됨 |
1,3학년 희망자 |
기대효과
- 멘토의 역할을 통해 멘티에게 다가가는 방법을 배우고, 멘티에게 과연 어떠한 것들이 필요하고 효과적일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을 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
- 멘티의 입장이었던 자신을 되돌아 볼 수 있는 계기가 됨과 동시에 앞으로의 발전 방향과 가능성에 대해 모색해 볼 수 있다.
- 공부 방법 및 스트레스 해소 등의 학업적인 측면의 도움도 주지만, 친구로서의 고민을 공유하고 서로간의 조언과 격려가 도움의 주된 내용이다.
- 상호 자존감을 높이기도 하며, 공부에 지친 하루를 보람으로 마무리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