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 팀별로 희망 전공에 관해서 탐구한 내용을 발표함으로써 학생들의 창의력 및 잠재 능력을 계발한다.
- 학생 중심의 탐구 활동 결과를 상호 교류하여 열린 사고력과 바른 인성을 함양한다.
- 학생들이 관심 있는 주제를 선정하여 탐구,발표함으로써 희망 전공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배양한다.
방침
- 「창의학술보고서대회」를 학년부장의 주관 하에 진행한다.
- 「창의학술보고서대회」의 우수작을 중심으로 분야별 3~5개 팀을 뽑는다. (인문사회/ 자연 과학팀/ 문화예술/ 기타)
- 학술발표 시간은 팀별 15~20분 이내로 순서를 정하여 진행한다.
- 심사위원과의 질의응답 내용도 심사에 포함된다.
- 학술 발표 내용의 확산 및 일반화를 위하여 학술지로 발간한다.
세부 추진 계획
활동명 | 세부추진내용 | 시상계획 | 대상 |
---|---|---|---|
대회홍보 | 창의학술보고서대회 기획 및 홍보 | . | 전학년 |
자율탐구 그룹 학년별 조직 | . | 전학년 | |
자율탐구활동 | 조직된 자율탐구 그룹별로 연구 진행 | . | 전학년 |
창의학술제 | 창의학술보고서대회 학년별 진행하여 학술제에 참가할 팀을 각 분야별 3~5개 선정 | 전체 참가팀의 20%이내 | 전학년, 해당학생 |
학술지 발간 | 학술제 우수작품 위주로 학술지를 발간 | . | 전체 참가팀 |
업무 매뉴얼
- 수피아학술제 기획, 학년별 탐구그룹 조직 - 3월
- 학년별 자율탐구 그룹 연구진행 - 3~8월
- 창의학술보고서대회진행(학년별) - 8월
- 대회 본선 진행 및 수피아 학술제 개최 - 8월
- 학술제 피드백 및 반성, 학술지 발간 - 11월
기대효과
- 희망 전공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 및 탐구력을 배양하여 대학 면접을 수시로 준비한다.
- 스스로 탐구하고 계획하여 지식 습득에 대한 열린 사고력을 기르고 능동적인 학습자를 양성할 수 있다.
- 다른 팀의 탐구 과정 및 발표회 준비과정을 보면서 지식을 상호 교류하여 또래학습의 결과를 도출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