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양성평등 글짓기 대회를 통해 학교 또는 가정에서의 양성평등 문화 조성 및 확산 방법을 찾아보는 기회를 가지고자 개최함.
방침
- 양성평등 글짓기의 글감을 생성하는 활동을 통해 평등이란 의미에 대해 탐구해 보고, 양성평등에 대해 창의적으로 사고하는 경험을 가지게 한다.
- 양성평등 글짓기의 생성된 글감을 조직하는 활동을 통해 작문에서의 글 구성 원리에 대해 체득한다.
- 양성평등 글짓기의 생성된 글감을 표현하는 활동을 통해 수사저인 문제를 고려하여 한 편의 글을 완성하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한다.
- 양성평등 글짓기의 완성된 글을 고쳐 쓰는 활동을 통해 자신의 글쓰기를 점검해 보고, 고쳐 쓰는 활동이 한편의 글을 쓰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함을 체득한다.
세부 시행 계획
활동 | 세부추진내용 |
---|---|
1. 대상 | 1, 2학년 |
2. 글의 종류 | 산문 |
3. 심사 항목 | 창의성, 공감도, 논리성, 어법 및 완성도 |
4. 결과 발표 | 11월 9일 홈페이지 게시 |
5. 참가 방법 | 글짓기 서식에 맞춰 한글파일로 작성하여 출력물은 제출 |
6. 시상 계획( 11월 중 ) | 대상 1명, 금상 2명, 은상 3명, 동상 4명 |
업무 매뉴얼
- 기본 계획 수립 - 3월
- 양성평등 글짓기 실시 - 10월
- 양성평등 글짓기 심사 및 시상 - 11월
기대효과
- 양성평등에 대한 한 편의 글을 써보는 경험을 통해서 현대 사회에서 여성의 역할에 제한이 없음을 깨달을 수 있음.
- 한 편의 글을 써보는 경험을 통해 자기 성찰과정으로서의 작문, 창조적 의미구성으로서의 작문, 문화공동체의 참여행위로서의 작문 등 작문의 성격에 대한 이해도가 심화 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