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주얼1
비주얼2
비주얼3
비주얼4
비주얼4
  • 이전
  • 다음

독서토론대회

  • HOME
  • 특색활동 > 독서활동
  • 독서토론대회
목적
대한민국의 18세 고등학생을 둘러싼 구조는 무엇인가.
그 구조는 분쇄의 대상인가. 유지의 대상인가.
분쇄의 대상이라면 구조를 보완할 대안은 무엇인가. 유지의 대상이라면 그 구조로부터 자유로운 인간은 기대할 수 없는가.
18세 고등학생이 바라본 대한민국을 해부하고 그들의 시각으로부터 해법을 찾는 논의
방침
급변하는 국제 정세 속에서 인간의 실존에 대한 물음은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다. 실존주의자들과 구조주의자들의 대립은 후기구조주의자들의 활발한 활동으로 정돈되는듯 하면서도 특정 사안에 대해서는 여전히 첨예한 대립 양상을 보이고 있다.
우리는 존재에 대한 물음을 스스로 던지고 해결해야 할까? 아니면 우리를 둘러싼 환경과 구조 속에서 존재를 인식해야 할까? 장차 사회의 중추로 성장할 고등학생들에게 존재 인식과 관련한 고민은 자신을 돌아보고, 의미 있는 자신을 만드는 데 결정적 기능을 담당한다.
왜 무학년인가? 독서 토론만큼 학년 간 실력 차가 드러나지 않는 영역은 없을 것이다. 고등학교 교육 환경에서 토론 교육이 체계적으로 정착되지 않은 탓과 개인의 관심 부족이 개인의 토론 역량 향상을 가로막은 요인이다. 즉 고학년이라고 하여 나은 실력을 담보할 수 없다는 뜻이다. 이러한 까닭에 무학년 독서 토론 대회는 더욱 장려해야 하며, 대회 과정과 수상 결과는 학년에 관계없이 참여자들에게 자극이 될 것이다.
세부 추진 계획
활동명 세부추진내용 시상계획 대상
무학년 독서토론대회 위 방침 참조 전체 20%이내 1, 2학년 전체
일정 및 진행 방식
직파식 토론이 가능하도록 위 주제와 관련하여 찬반팀을 구성하고 예선을 치른다.
1차 예선 : 6월 (8개팀)
2차 예선 : 6월 (9개팀)
3차 예선 : 6월 (9개팀)
결선 : 6월 (9개팀-각 예선 당 3팀 정도 결선 진출, 사정에 따라 변경 가능)
진행방식
1) 19:20~19:40 모두 발언(조당 90초, 자신이 택한 주제에 대한 관점을 자유롭게 전달한다)
2) 19:40~20:20 특정 조 지목 질의응답(마지막 순번의 조에게 맨 처음 질의 기회를 부여하고 질의를 받는 조는 응답한다. 응답한 조에게는 다른 조에 질의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한다. 이러한 방식으로 각 조가 질의와 응답을 1차례 이상 겪을 수 있도록 배정)
3) 20:20~20:30 2)의 결과를 바탕으로 추가 질의 의사가 있는 조에게 기회를 부여한다. 이때부터는 사회자의 개입보다는 토론자의 자율성을 보장한다.
4) 20:30~20:50 사회자가 세부 토론 주제를 부여하여 1차 토론을 전개한다. 사회자의 주제에 대해 특별한 발언 기회 지정 없이 자유롭게 토론할 수 있다.
5) 20:50~21:10 4)를 마무리 한 후, 사회자가 세부 토론 주제를 부여하여 2차 토론을 전개한다. 사회자의 주제에 대해 특별한 발언 기회 지정 없이 자유롭게 토론할 수 있다.
6) 21:10~21:20 토론 총평 및 마무리
업무 매뉴얼
기본 계획 수립 - 3월 초
도서 통보 행사취지 설명 - 5월 중
대회 실시 - 6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