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주얼1
비주얼2
비주얼3
비주얼4
비주얼4
  • 이전
  • 다음

독讀한여자(1학년)

  • HOME
  • 특색활동 > 독서활동
  • 독讀한여자(1학년)
목적
실패하라, 실패하라, 다시 더 낫게 실패하라. (사무엘 베케트)
논술은 나은 글을 쓰기 위한 과정이 아닌, 쓴 글을 지우고 또 지우며 실패의 감각을 이겨내는 과정이다. 완벽한 성공을 기대하기 보다는 낫게 실패하는 법을 배우는 편이 바람직하다.
논술을 준비한 험난한 과정이 빛을 발하기 위해서는 논술 다음의 과정이 토론으로 연결되어야 한다. 따라서 이번 논술 대회의 참고도서는 고스란히 무학년 독서토론대회의 참고도서로 이어진다.
방침
우리는 존재에 대한 물음을 스스로 던지고 해결해야 할까? 아니면 우리를 둘러싼 환경과 구조 속에서 존재를 인식해야 할까? 장차 사회의 중추로 성장할 고등학생들에게 존재 인식과 관련한 고민은 자신을 돌아보고, 의미 있는 자신을 만드는 데 결정적 기능을 담당한다.
왜 무학년인가? 독서 논술만큼 학년 간 실력 차가 드러나지 않는 영역은 없을 것이다. 고등 교육 환경에서 논술 교육이 체계적으로 정착되지 않은 탓과 개인의 관심 부족이 개인의 논술 역량 향상을 가로막은 요인이다. 즉 고학년이라고 하여 나은 논술 실력을 담보할 수 없다는 뜻이다. 이러한 까닭에 무학년 독서 논술 대회는 더욱 장려해야 하며, 대회 과정과 수상 결과는 학년에 관계없이 참여자들에게 자극이 될 것이다.
세부추진계획
활동명 세부추진내용 시상계획 대상
무학년 독서논술대회 5월 1차 고사 후 전체 20% 이내 1학년 희망자
업무 메뉴얼
기본 계획 수립-3월 초
도서 통보/행사 취지 설명-5월 중
대회 실시-6월